우리금융그룹 CI. (사진=우리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금융그룹 CI. (사진=우리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우리금융은 3일 임종룡 회장 주재로 전 계열사 대표들과 상생금융 긴급대책 회의를 가진 이후, 각 계열사들은 주말에도 출근해 상생금융 현안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고 5일 밝혔다.

임종룡 회장이 '국민과 약속한 상생금융 추진은 꼭 지켜야 한다'고 주문함에 따라 우리은행을 비롯한 계열사들은 지난 3월 발표한 상생금융 이행상황을 점검하며 실행에 소홀함은 없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었다.

특히 임 회장이 국민들 눈높이에 맞춰 실질적이고 진정성 있는 상생금융을 강조하면서 우리은행 등 각 계열사들은 임원, 부서장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로부터 실제 어떠한 어려움이 있는지,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를 청취하기로 하는 등 현장에서 상생금융의 해법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우리금융은 크게 ▲우리은행 상생금융테스크포스팀(TFT) 발족 ▲우리카드 통한 올해 말까지 지원 예정이었던 채무 감면율 확대 및 저금리 대환 대출 '상생론' 등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 확대 ▲우리금융저축은행 플랫폼 제휴를 통해 햇살론, 사잇돌대출 등 상생금융 특화 상품 공급 확대 ▲우리금융캐피탈을 통해 소상공인 및 취약차주 특화 상품 출시 계획 등 이다.

먼저 우리은행은 금번에 상생금융TFT를 발족, 기존 상생금융부에 더욱 힘을 실어줄 예정이다. 상생금융TFT는 임원급이 팀장을 맡으며 개인, 중소기업, 여신, 리스크, 재무, 브랜드 등 유관부서가 상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상생금융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할 목적이다.

이에 소상공인, 자영업자, 청년 등 금융 취약층에 지원을 추가한 상생금융 패키지를 핵심 주제로 설정하고, 기존 대출 차주 금리 부담 경감을 위한 저금리 대환 대출 공급 확대 및 코로나로 인한 연체발생과 3고(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으로 힘든 시기를 겪는 소상공인에게는 이자 면제까지 고려하고 있다.

또 자영업자에게는 입출식 통장에 대해서도 특별우대금리 도입할 예정이며,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에게는 청년전용대출 한도 확대, 이자 캐시백 및 일부 감면 등을 검토한다.

우리카드는 올해 말까지 지원 예정이었던, 채무 감면율 확대 및 저금리 대환 대출 '상생론' 등 취약계층 지원 프로그램을 2024년에도 지속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플랫폼 제휴를 통해 햇살론, 사잇돌대출 등 상생금융 특화 상품 공급을 확대해왔으며, 향후 공급액을 지속 확대하고 다양한 서민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리금융캐피탈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소상공인 및 취약차주 특화 상품 출시 검토하고 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금융의 본질은 신뢰이고 상생금융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금융회사의 소명"이라며 "금융 혜택이 필요한 국민이 불편과 소외를 느끼지 않도록 상생금융을 각별히 관리하여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금융은 계열사별 상생금융 확대 방안의 실효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공동 발표할 예정으로 방안의 속도만큼 내실을 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