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 CI. (사진=KDB산업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KDB산업은행 CI. (사진=KDB산업은행)/그린포스트코리아

산업은행은 글로벌 해양·선박금융 정보제공업체 마린 머니(Marine Money)가 2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주최한 '제17회 한국선박금융포럼'(Annual Korea Ship Finance Forum)에 참여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해양진흥공사 등 정책금융기관과 국내 및 해외 유관기관 관계자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산업은행은 본 포럼을 통해 해양산업의 현 주소와 발전방향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김영진 산업은행 지역성장부문 부행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최근 금리인상, 성장률 둔화, 국제정세 불안 등 위험 요소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과거 2016년의 위기가 재현되지 않도록 해양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해운사의 친환경 선대 전환,  해운산업의 디지털 및 스마트화, 차세대 고효율선박 기술 등 미래 해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필요한 과제들을 대상으로 한 금융지원 플랫폼이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금년 초 해양산업금융본부 내 해양산업금융2실을 신설해 관련 조직과 인력을 확충했으며,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 도입 및 스마트 항만인프라 구축 지원기능을 도입하는 등 해양산업 특화 금융서비스를 강화했다.

해양산업금융본부는 금년 중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선, 풍력발전기 설치선 등 미래 해양산업을 이끌 고부가가치 특수선 지원을 진행 중이며 주요 항만의 그린, 디지털 전환사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KDB 스마트 오션 인프라 펀드 프로그램'을 실시해 국내 해양산업의 혁신을 촉진하고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