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석 하나루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교육 참석자들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하나루프)/그린포스트코리아
안영석 하나루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교육 참석자들에게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하나루프)/그린포스트코리아

탄소관리 국내 기업 하나루프가 16~17일 양일간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네팔 수력발전소 경영자 등 현지의 공공 및 민간 부문 핵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관리 플랫폼 교육을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KT 따뜻한 기술 더하기 챌린지' 사업 지원으로 이뤄졌으며, 하나루프는 이를 계기로 네팔 전력 발전소로부터의 하나에코 플랫폼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달 중남미 파나마에 이어 한 달여 만에 이뤄진 하나루프의 이번 해외 교육에서는 환경·사회·지배 구조(ESG) 관련 내용과 네팔의 탄소관리 분석 및 지속가능성, 경영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 등이 이뤄졌다.

네팔은 20년 전 불과 20%밖에 안 되던 전기 공급률을 94%까지 끌어올렸다. 이는 91.5%에 달하는 수력발전소로 이뤄졌다.

하나루프와 노르웨이 국제수력발전센터(ICH)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네팔 수력발전소 경영진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금융상품 교육을 실시했다.

안영석 하나루프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오늘날 발전소 건립 등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는 투자 유치 시 환경적인 측면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며 "그 과정에서 국가적 탄소중립 목표에 얼마나 부응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탄소관리 플랫폼을 활용한 검증 지표를 주기적으로 공시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한편, 서울소셜벤처허브 입주기업 중 하나인 하나루프는 클라우드 기반 탄소관리 플랫폼 '하나에코'를 통해 기업과 기관에 탄소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파나마에 이어 이번 네팔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다졌다.

hkp@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