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사 탄소포집 기술 개발 위한 공동 사업 협력 양해각서 체결
각 사가 보유한 기술 및 사업 경험 통해 탄소포집 시장 노린다

23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탄소포집’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롯케미칼, SK이노베이션, SK아이이테크놀로지. (사진=롯데케미칼)/그린포스트코리아
23일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탄소포집’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롯케미칼, SK이노베이션, SK아이이테크놀로지. (사진=롯데케미칼)/그린포스트코리아

롯데케미칼, SK이노베이션,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로 꼽히는 탄소·포집·활용·저장(CCUS)의 탄소 포집 분야를 강화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3개 사는 23일 탄소포집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 협력 업무협약(MOU)을 23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황민재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장, 강동수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 부문장, 이병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 BM혁신실장 등이 참석했다.

3개 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가 보유한 ‘탄소포집’ 핵심기술 및 노하우를 활용해 ▲탄소포집 공정 개선 ▲고성능 신규 분리막 및 공정 개발 ▲신규 적용처 공동 발굴 ▲유망 포집 기술 공동 발굴 및 투자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2030 탄소감축 성장 및 2050 Net Zero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18년부터 CCUS 기술을 검토해 2021년 여수 생산공장에 탄소포집 실증 설비를 구축하고 운영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석유화학산업에 적합한 기체분리막을 이용한 탄소포집 공정을 상용 규모로 설계 완료하고 기술 실증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황민재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장은 “핵심기술 보유 기업 간 시너지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뿐만 아니라 미래 사업 포트폴리오 확충 및 국가적인 탄소중립정책을 석유화학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실현하는 계기를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저탄소 시대를 대비한 이산화탄소(CO2) 감축, 활용 기술 확보를 위해 지난 2021년 가스 분리막 전문기업인 ‘㈜에어레인’에 지분 투자를 진행했으며, 기체분리 막을 적용한 CCU설비의 공정 설계 등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이 추진 중인 기체분리막 기반의 탄소포집 설비는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