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임시총회 개최… 기관명 변경 및 류진 신임회장 선임
4대 그룹 복귀 결정… 윤리경영 강화로 정경유착 우려 지운다

55년만에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바꾸는 전국경제인연합회(사진=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55년만에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바꾸는 전국경제인연합회(사진=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55년만에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로 바꾸고 대·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 지원, 윤리경영 실천으로 '환골탈태'를 약속했다.

전경련은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한국경제연구원(이하 한경연)을 흡수통합하고 명칭을 한경협으로 변경할 것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한경연 회원사인 4대그룹(삼성, SK, 현대차, LG)도 한경협 회원사로 유지를 결정하면서 전경련 탈퇴 이후 6년만에 복귀가 결정됐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55년만에 기관명 변경, 한국경제인협회 출범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변경하고 새출발을 알린 전국경제인연합회. 사진은 한국경제인협회의 신임회장으로 선임된 류진 풍산그룹 회장(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변경하고 새출발을 알린 전국경제인연합회. 사진은 한국경제인협회의 신임회장으로 선임된 류진 풍산그룹 회장(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그린포스트코리아

전경련은 22일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정관을 개정해 기관명을 한경협으로 변경했으며, 신임회장으로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선임했다.

전경련이 새롭게 변경한 한경협은 사실 전경련의 과거의 명칭이기도 하다. 지난 1961년 고(故) 이병철 회장 등 기업인 13명이 설립한 한경협은 1968년 전경련으로 명칭을 바꿔 현재까지 사용해왔다. 즉 55년만에 다시 한경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날 전경련은 기관명 변경과 함께 목적 사업에 ▲대·중소기업 동반사업 ▲ESG 등 지속가능성장 사업을 추가했다. 새롭게 출범할 한경연이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경영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다는 의지를 명확히 하기 위한 행보다.

이날 새 회장으로 선임된 류진 풍산그룹 회장도 이와 같은 방향성을 강조했다. 류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G7 대열에 올라선 대한민국을 목표로 삼겠다”며 “글로벌 무대의 퍼스트 무버(개척자)가 되는 것이 기업보국의 소명을 다하는 길이며, 이를 개척해 나가는 데 한국경제인협회가 앞장 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류 회장은 “한국경제 글로벌 도약‘의 길을 열고 국민과 소통하며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겠다”며 “신뢰받는 중추 경제단체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다.

◇ 윤리경영 실천으로 투명한 기업문화 만들 것

이와 함께 전경련은 이날 윤리 경영을 강조했다. 정경유착 등의 리스크를 차단하기 위해 내부통제 시스템인 윤리위원회 설치를 정관에 명시했다. 또한 사무국과 회원사가 지켜야할 ‘윤리헌장’을 체택하며 윤리경영을 약속했다.

실제 류 회장은 “어두운 과거를 깨끗이 청산하고 잘못된 고리는 끊어내겠다”며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투명한 기업문화가 경제계 전반에 뿌리내리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전경련이 겪은 위기와 이를 우려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행보다. 과거 전경련은 민간 최대 경제단체로 입지를 다져왔다. 그러나 2016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K스포츠재단·미르재단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업 후원금을 주도한 사실이 밝혀지며 ‘정경유착의 창구’ 역할을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 결과 4대그룹을 비롯한 100여개 회원사가 탈퇴하면서 과거의 위상은 잃었고, 한 때 해체설까지 돌만큼 위기를 겪었다.

다행히 전경련은 올해 들어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이 취임한 이후 ‘한·일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위상을 회복했고, ‘한경연’을 흡수통합하며 ‘한경협’으로 새출발을 선언한 것이다. 정경유착으로 위기에 빠졌던 전경련이 윤리경영을 강조한 이유다.

특히 한경연을 흡수하며 전경련은 탈퇴했지만 한경연 회원사로 등재돼 있던 4대그룹의 복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면서 한경협의 윤리 강화는 필수 요소가 됐다. 실제 4대그룹은 이사회 등의 신중한 논의를 거쳐 한경협으로 흡수통합을 동의했다. 6년만의 전경련에 재가입하는 셈이다. 다만, 4대그룹은 한경협의 윤리경영과 혁신안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확인하고, 회비납부 등의 회원사 활동을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삼성의 경우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권고안에 따라 정경유착, 회비 등의 부정한 사용, 위법행위가 있으면 즉시 한경협을 탈퇴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증권은 한경협 복귀에 찬성하지 않으며 빠졌다. 나머지 그룹 역시 한경협의 윤리경영과 혁신안이 제대로 이행될 때 회원사로써의 역할을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한경협의 명칭사용은 주무관청인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이후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4대그룹의 한경협의 법적 회원 되는 시점 역시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 시부터 공식화될 방침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