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하반기 ‘제로원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모집
차량 적용 기술·ESG·로보틱스 주제, 총 8개 프로젝트 접수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액셀러레이터’의 2023년 하반기 스타트업 공개 모집 안내 포스터(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액셀러레이터’의 2023년 하반기 스타트업 공개 모집 안내 포스터(사진=현대자동차그룹)/그린포스트코리아

현대자동차그룹이 혁신기술 발굴과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제로원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제로원 액셀러레이터’는 현대차그룹 내 현업팀이 제안한 아이디어로, 우수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을 발굴해 협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혁신 기술의 전략적 활용 가능성을 검증 및 개발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현대차그룹 현업팀이 스타트업 선발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이후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회사 간 경계를 넘어 신기술 개발에 대한 시너지를 창출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10일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 액셀러레이터(ZER01NE ACCELERATOR)’의 하반기 스타트업 공개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하반기 제로원 액셀러레이터는 ▲차량 적용 기술 분야 4건 ▲ESG 분야 2건 ▲로보틱스 분야 2건 등 3가지 주제의 프로젝트 8건을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법인 설립이 완료된 스타트업에 한해 지원 자격이 주어지며 접수는 이달 30일(일)까지 약 3주간 ‘제로원 액셀러레이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최종 결과는 서류, 인터뷰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오는 9월 발표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은 프로젝트 개발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현대차그룹이 운용하는 제로원 펀드의 지분 투자 검토 대상으로 선정된다.

한편, 2018년에 출범한 ‘제로원 액셀러레이터’에는 지금까지 현대차그룹 내 11개 그룹사, 150개의 현업팀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160개 사의 스타트업이 선정된 바 있으며, 126건의 협업 프로젝트가 진행됐고 스타트업 79개사에 대한 지분투자가 이뤄졌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