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모임통장 서비스 출시로 '수신' 호재
케이뱅크, 올 상반기 중 모임통장 출시 예정
국민銀 '모임통장' 선봬…하나銀 '상표 출원'

(왼쪽부터)케이뱅크, 토스, 카카오뱅크 서비스 화면 일부(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왼쪽부터)케이뱅크, 토스, 카카오뱅크 서비스 화면 일부(본사DB)/그린포스트코리아

인터넷전문은행과 시중은행이 ‘모임통장’ 서비스를 두고 일전을 벌인다. 인터넷은행이 모임통장으로 상당한 성과를 거두면서다. 과거 서비스를 도입했다가 중단한 시중은행들은 모임통장을 되살리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모임통장은 인터넷은행들의 ‘간판’ 수신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터넷은행 중 가장 먼저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한 카카오뱅크는 플랫폼과 결합한 서비스로 사용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으며, 실적 부분에서도 과거 시중은행들이 도입한 부분과 차별점을 이뤘다.

지난 2018년 12월 모임통장 서비스를 개시한 카카오뱅크는 올해 2월 ‘생활비·회비 관리 기능’을 추가한 모임통장을 내놨다. 카카오뱅크의 1분기 이자이익은 2622억원으로 전년 동기(2007억원) 대비 30.6% 증가했다. 이 같은 이자이익 성장에 모임통장이 톡톡히 역할을 담당했다. 올해 3월 말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 잔액은 5조5000억원으로 전체 수신잔액(40조2000억원)의 13.7%를 차지한다.

카카오뱅크에 이어 토스뱅크도 올해 2월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했다.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가입 가능한 인원 제한을 두지 않았다. 여기에 자동화된 회비 관리기능까지 제공해 총무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또 모임원이라면 누구나 출금, 카드발급, 결제까지 가능하다. 토스뱅크 모임통장은 출시 1주일만에 계좌 개설 수 7만좌를 돌파했다.

또다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기존에 쓰던 통장 그대로 사용하면서 모임 통장을 운영할 수 있는 ‘KB국민총무서비스’를 출시한다.(국민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KB국민은행은 기존에 쓰던 통장 그대로 사용하면서 모임 통장을 운영할 수 있는 ‘KB국민총무서비스’를 출시한다.(국민은행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인터넷은행의 ‘전매특허’로 여겨지는 모임통장은 주요 은행들이 과거에 먼저 출시했다. 지난 2011년 하나은행 ‘모임통장’, 신한은행 ‘김총무’, 우리은행 ‘우리U모임통장’ 등을 내놨고, 2016년 KB국민은행이 ‘KB짝꿍통장’, 2019년 NH농협은행이 ‘NH모여라통장’을 출시했다. 하지만 NH농협은행 상품을 제외한 모두 서비스가 중단됐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모임통장 서비스를 되살리고 있다. 국민은행은 기존에 쓰던 통장 그대로 사용하면서 모임통장을 운영할 수 있는 ‘KB국민총무서비스’를 출시했다. KB국민총무서비스는 이용 고객이 ‘정기회비 현황카드’를 통해 납부자와 미납자를 확인하고, ‘콕콕찌르기’ 알림을 보내 회비 납입을 유도한다. 또 ‘모임캘린더’를 활용해 모임의 공지사항과 일정 안내까지 가능하다.

하나은행도 최근 ‘하나 모임통장’ 상표를 출원하고 모임통장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다.

시중은행들은 모임통장 서비스를 되살려 저원가성예금을 늘리려는 복안이다. 기준금리가 치솟고 있는 와중에 금융당국까지 높은 예대금리차에 부정적인 시선을 견지하고 있다. 모임통장은 정기예금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해 수신 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은행들은 이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은행은 모임통장이 시중은행과 차별화된 수신상품으로 작용할 수 있다.

향후 모임통장을 두고 인터넷은행과 시중은행 간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한 은행들은 고객 확보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다만 시중은행들의 경우 금융사고 우려 등으로 인해 보수적으로 접근할 가능성이 크다.

은행권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들의 모임통장 모객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시중은행까지 해당 서비스를 출시하면 경쟁이 과열될 수도 있다”며 “다만 시중은행의 경우 모임통장을 통한 금융사고 등을 우려해 보수적으로 접근할 가능성도 있어, 시중은행의 모임통장 서비스 활성화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son90@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