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가치 경영’ 강조…ESG도 함께 한다
친환경 산업·사회적 책임 강화하는 LG 계열사

<편집자주> 새해들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바람이 더 거세어지고 있다. 삼성 등 주요그룹은 2023년 전략을 마련하면서 그 중심에 ESG를 넣어 새로운 비전을 펼쳐보였다.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 의 핵심 역시 ESG였다. ESG가 단순한 가치의 개념을 넘어 글로벌 룰(rule)로 정착하는데 대한 대응전략이다.

삼성은 올해를 ‘신환경경영전략의 원년’으로 삼았고, 현대차는 환경과 상생을, SK는 대대적으로 ‘넷제로(탄소중립)’의 기치를 내걸었다. LG는 영속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들기 위한 고객감동의 가치를 더욱 확산시켜나간다는 전략이다. 모두 ESG가 바탕이다.

올들어 새롭게 펼쳐지고 있는 국내 주요 기업들의 ESG 비전을 그룹별로 심층분석한다.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고객가치 경영'을 강조하고 있는 LG그룹. 사진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다시 한번 고객가치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한 구광모 LG그룹 회장(사진=LG)/그린포스트코리아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고객가치 경영'을 강조하고 있는 LG그룹. 사진은 2023년 신년사를 통해 다시 한번 고객가치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한 구광모 LG그룹 회장(사진=LG)/그린포스트코리아

LG그룹은 고객을 경영의 1순위로 생각하는 ‘고객가치 경영’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 LG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선물하고 고객의 가치를 실현시킨다는 전략이다.

이러한 고객가치 경영은 LG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도 자양분이 되고 있다. LG그룹의 주요 계열사들은 ESG 경영의 내재화를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9월 그룹 ESG 방향성과 계열사의 ESG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를 발간한 LG그룹(사진=LG)/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해 9월 그룹 ESG 방향성과 계열사의 ESG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를 발간한 LG그룹(사진=LG)/그린포스트코리아

 

◇ 자사만의 ESG 가치 구축하고 있는 LG그룹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 위기 문제에 책임 의식을 갖고 미래 세대와 공존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

지난해 9월 LG그룹이 발간한 ‘ESG 보고서’를 통해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밝힌 말이다. LG그룹은 8개 주요 계열사의 ESG 데이터를 총망라한 그룹 차원의 ESG 보고서를 발간하고, 그룹의 ESG 경영 방향성과 실행 계획을 공개했다.

LG는 해당 보고서를 통해 ESG 경영의 지향점을 ‘지속가능한 미래’로 설정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책임 있는 사업’으로 정했다. 한정된 지구의 자원과 에너지를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 기업활동에서 지속가능하며 장기적인 관점의 고객가치를 만들어내겠다는 것이 ‘책임 있는 사업’이며, 이를 통해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겠다는 것이 ‘지속가능한 미래’다.

또한 LG는 ‘고객가치 창출’과 ‘인간존중 경영’이라는 LG만의 경영 이념 ‘인화(人和)’를 ESG 경영과 연결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LG는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재무 성과와 비재무 성과를 균형 있게 창출하는 ESG 기반 강화, 글로벌 이슈에 대한 공동 해결 위해 LG 내·외부 이해관계자와 함께 ESG 생태계 구축, 기후 위기와 탈탄소 경제 전환에 따른 사업 방식의 변화 등 3대 전략 체계를 수립했다.

구 회장은 보고서를 통해 “LG는 전 세계가 당면한 기후위기 문제에 책임의식을 갖고 탄소중립과 신재생에너지 전환, 제품 폐기물 순환체계 구축 등을 위한 Clean Tech(클린 테크) 육성·투자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이해관계자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며 영속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밝혔다.

실제 LG는 ESG경영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환경(E) 부문에서는 수자원관리, 유해물질관리, 대기오염물질 관리 등을 통한 환경영향저감 활동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1년까지 2020년 대비 238만4000톤의 용수를 더 재활용·재사용했으며, 일반폐기물 재활용량은 1만7073톤, 지정폐기물 재활용량은 2만4448톤 늘렸다.

또한 LG그룹은 임직원 및 지역사회 구성원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한 ‘인권경영’과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을 지속하며, 사회(S) 부문도 강화하고 있다. LG그룹은 인권 정책을 기반으로 인권실사 프로세스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으며, 잠재적 리스크를 파악해 교육 등을 통해 관리·예방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회공헌에 투입하는 금액을 늘려가며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다.

지배구조(G) 부문에서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데 집중하며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 1월 16일 글로벌 ESG 혁신가들의 도전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라이프스굿 어워드(Life’s Good Award)’ 시상식을 개최한 LG전자(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1월 16일 글로벌 ESG 혁신가들의 도전을 응원하고 지원하기 위해 ‘라이프스굿 어워드(Life’s Good Award)’ 시상식을 개최한 LG전자(사진=LG전자)/그린포스트코리아

◇ 고객과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위해 ESG 내재화

올해도 LG그룹은 차별화된 ESG 경영을 지속 강화할 전망이다.

구 회장은 지난해 연말 직원들에게 신년사를 미리 전달하며 올해의 의지를 밝혔다. 구 회장은 “고객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 감동의 꿈을 계속 키워갈 때 LG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며 “전세계 LG인의 고객 가치를 모아 고객의 삶을 바꾸는 감동과 경험을 만들어가”고 전했다. 

2019년부터 강조해 온 ‘고객 가치 경영’을 올해도 더 적극적으로 지속해 나간다는 뜻이다. 이러한 흐름은 주요 계열사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LG전자 조주완 사장 역시 지난해 연말 신년사를 통해 “시장과 고객에게 가치를 인정받는 미래 사업구조로 변화해 나가자”며 포트폴리오 고도화, 고객중심의 사업운영체계 구축, 미래 준비 역량 강화, 워룸 Task 실행 등을 강조했다.

실제 LG전자는 F·U·N 고객경험(First: 최고의·Unique: 차별화된·New: 세상에 없던)이라는 경영 방침과 함께 ‘Life's GOOD’(모두의 더 나은 삶)을 ESG경영 방향성으로 탄소중립 및 재생에너지 추구, 순환경제 구축, 환경을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 공급망 ESG 관리 강화, 다양성 기반 성장 등을 추구하고 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역시 “2023년은 고객의 해로 선포하고, 다양한 글로벌 위기 극복을 위해 고객에 보다 집중하고 고객에서 답을 찾겠다”며 친환경 지속가능사업, 전지소재, 신약 등 3대 신성장 동력의 사업화 추진속도를 높일 것을 공표했다.

LG화학 역시 고객가치 경영을 중심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과학을 인류의 삶에 연결한다’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ESG 가치로 삼고 있다. 특히 LG화학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환경·사회·거버넌스·성장을 주요 카테고리로 20개 지표를 선정해 내재화하고 있다.

이외에도 LG그룹 계열사들은 ESG경영을 내재화해 친환경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고객가치 경영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