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장관 'G20 환경·기후장관회의' 참석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글로벌 환경 현안 논의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G20 환경·기후 대표들과 만나 우리나라 자원순환 정책과 탄소중립 계획 등을 공유했다.사진은 한 장관이 일록 샤르마 COP26 의장이 만나 대화하는 모습. (환경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G20 환경·기후 대표들과 만나 우리나라 자원순환 정책과 탄소중립 계획 등을 공유했다.사진은 한 장관이 일록 샤르마 COP26 의장이 만나 대화하는 모습. (환경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G20 환경·기후 대표들과 만나 우리나라 자원순환 정책과 탄소중립 계획 등을 공유했다. EU 고위 관계자와 만나 탄소국경조정제도 관련 현안을 논의했고 COP26 의장과 만난 자리에서는 최근 국제사회가 협의한 기후위기 관련 합의 이행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G20 환경·기후장관회의'에 우리나라 수석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 회의는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하려는 자리다. 글로벌 기후 행동 강화와 관련 재원 확대 방안 등도 논의됐다. 

한화진 장관은 회의에서 국내 환경정책을 홍보하고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 협력 의지를 밝혔다. 한 장관은 '플라스틱 제조 시 재생원료 30% 이상 사용 의무화 추진' 등 한국형 순환경제 이행계획을 소개했다. 플라스틱 컵 보증금 제도를 올해 도입해 1회용품을 줄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한 장관은 작년 9월 제정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도 소개했다.

회의 후에는 해외 인사들과의 개별적인 면담과 그를 통한 여러 논의가 이어졌다. 환경부는 한 장관이  유럽연합(EU) 그린딜 집행부위원장, EU 환경해양수산위원, 네덜란드 대표 등과 따로 만나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특히 주목받는 만남은 프란스 티머만 EU 그린딜 집행부위원장과의 회담이다. 이 자리에서는 2025년부터 시행될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관련 대화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탄소 다배출 업종 비율이 비교적 높은 국내 산업계는 해당 제도와 그에 따르는 영향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다. 

한 장관은 현지에서 제26회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의장 알록 샤르마와도 만났다. 이 자리에서는 해당 총회에서 이뤄졌던 '글래스고 합의'에 대해 논의했다. 글래스고 기후합의는 저감장치가 없는 석탄발전과 화석연료 보조금을 줄이기로 한 협약이다.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G20 국가가 한 자리에 모여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 정책 등을 논의한 가운데, 해당 회의 결과 등에 대해 환경단체 등의 관심도 쏠리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G20은 세계 온실가스의 약 75%를 배출한다. 

환경부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추후 보도자료를 통해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runningtowi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