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둘째주 정부부처 기후·환경 뉴스

환경부는 그동안 버리는 물로 인식됐던 유출지하수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는 그동안 버리는 물로 인식됐던 유출지하수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환경부는 그동안 버리는 물로 인식됐던 유출지하수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5개 대학과 그린캠퍼스 조성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제정 및 시행된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촉진법’에 따라 기후기술 연구개발의 중장기 정책목표와 추진방향을 모색했다. 

◇ 환경부,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 마련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유출지하수를 미래가치 창출의 새로운 사업 유형으로 제시하는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을 마련, 지난 5일 발표했다. 

그동안 버리는 물로 인식됐던 유출지하수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도시 물순환 체계에 기여하는 핵심 수자원으로 재탄생하는 것이다. 

2020년 기준으로 전국에서 발생하는 유출지하수는 연간 1.4억 톤에 이른다. 이는 팔당댐 저수용량(2.4억 톤)의 60%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 중 11%만 도로살수 등으로 이용되고 있고 나머지는 하수나 하천유지용수로 방류된다.  

환경부는 2020년부터 2년간 지하역사 등 4곳을 대상으로 유출지하수를 도로살수, 냉난방 등에 활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했으며, 지난해 1월 유출지하수 발생단계부터 지자체에 신고토록 '지하수법'을 개정한 바 있다.

이번 '유출지하수 활용 확대 종합대책'은 그간의 시범사업 성과 등을 토대로 탄소중립 실천, 유출지하수의 관리체계 개선, 다용도 복합 활용 사례 구축 등 유출지하수의 적극적인 활용과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마련됐다.

환경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유출지하수 이용율을 2030년까지 발생량 대비 20%, 2050년까지 40%로 끌어올리고, 공공과 민간부문에서 유출지하수를 활용하는 생태계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수립 중인 '제4차 국가지하수관리기본계획(~2022년 11월)'에 담아 이행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 과기부, 기후기술연구개발 방향 모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제1차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기본계획(’23~’32, 이하 기본계획)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지난해 제정 및 시행된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촉진법’에 따라 범부처 기후기술 연구개발의 중장기 정책목표와 추진방향을 정립하는 계획이다. 

그 간의 기후변화대응 정책성과 및 국가 탄소중립 계획들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향후 10년간 탄소중립에 기여 가능한 기술개발 비전과 핵심목표 및 전략을 제안하게 된다.

특히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적응의 주요기술 개발을 위한 민관․산학연 역할분담,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관련 제도 혁신, 기후기술 연구개발 기반 구축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과기정통부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 환경부․기상청․산림청 등 관계부처 담당과장, 기후변화대응기술 관련 산학연 전문가 등 약 40여 명의 기본계획 수립 추진위원이 참석했다.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은 기술적으로도 큰 도전과제이므로, 세계적인 기술개발 추이와 다양한 분야 의견을 반영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방향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기본계획은 올해 상반기에 기후기술정책센터(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수행한 기후기술 기초조사 및 분석결과 등을 바탕으로, 오는 8월까지 주요 기후기술 선정 및 중장기 연구개발 방향성 정립을 완료한 후, 10월중 공청회 및 관계부처 의견수렴을 거쳐 연말에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창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제조업 위주의 탄소중립 후발국가인 우리나라에서 기후기술 혁신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열쇠”라며 “범부처가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기술까지 체계화해 중장기 목표를 제시하고, 국제협력과 인력양성까지 균형있게 다룰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환경부, 5개 대학과 친환경 그린캠퍼스 조성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상근부회장 김혜애)는 ‘그린캠퍼스 조성사업(2022~2024년)’ 대상으로 경상대, 고려대, 광주교대, 중원대, 한신대 등 5개 대학(가나다 순)을 선정하고, 이들 대학과 ‘그린캠퍼스 조성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그린캠퍼스 조성사업’은 대학 구성원들의 녹색생활 실천 유도, 대학 내 친환경 시설의 보급 확대 등을 통한 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 5월까지 총 45개 대학을 선정해 지원했다.  

환경부는 올해 4~5월에 공모를 통해 신청받은 14개 대학 중에 올해 6월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이번 5개 대학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환경부는 이들 5개 대학에 그린캠퍼스 현판을 전달하고, 그린캠퍼스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2025년 6월까지 대학별로 연간 1.2억 원씩 총 18억 원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5개 대학은 자체 수립한 사업계획에 따라 △탄소중립 선언 및 국제표준(ISO 14001) 인증 취득 △건물 에너지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전력 사용량 감시·추이 분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개방형 생태캠퍼스 조성 등을 추진한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