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넷째주 금융가 ESG 소식

4월 넷째주 금융가는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4월 넷째주 금융가는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4월 넷째주 금융가는 오는 5월 5일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국민카드는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및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를 위해 플로깅 챌린지를 열고, 하나은행은 부모와 자녀가 기부활동에 참여해 특별한 어린이날을 만드는 100주년 이벤트를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 IBK기업은행, ‘IBK녹색챌린지’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ESG경영에 맞춰 고객과 함께하는 ‘IBK녹색챌린지’ 이벤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녹색챌린지’ 이벤트는 ESG활동을 실천하는 챌린지를 수행하면 마일리지를 부여해 친환경 경품 등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이다.

이벤트는 i-ONE Bank(개인) 내 녹색챌린지 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챌린지 서약 후 금융(IBK제로페이 결제, 비대면적금 가입), 소비(ESG제품 구매, 대중교통 이용), 활동(녹색활동 서약, 녹색활동 SNS인증) 등 3개 카테고리에 맞춰 ESG과제를 수행하면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챌린지 참여고객 선착순 500명에게는 제로웨이스트 키트(친환경 안심 설거지 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며 추첨을 통해 7명에게 친환경 음식물처리기와 50마일리지 이상 달성한 3명에게 저탄소 전기자전거도 제공할 예정이다.

◇ KB국민카드, 어린이날 맞이 플로깅 행사 진행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KB국민카드 본사에서 '2050 어린이날을 지켜라, 플로깅 챌린지 지원'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및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2050명의 신청을 받아 지역 종량제 봉투 등을 가지고 주변의 쓰레기를 주우며 걷는 ‘플로깅’ 활동을 5월 31일까지 이어간다.

고객과 임직원이 함께 실시하며 참여자 중 사진으로 활동을 인증한 500명을 선정하여 친환경 비누 만들기 키트도 증정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날을 맞아 전국 100개 지역아동센터 아동 2050명에게 친환경 문구세트 및 간식도 지원할 예정이다.

◇ 하나은행, '어린이날 100주년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풍성한 경품 제공과 함께 부모와 자녀가 기부활동에 참여해 특별한 어린이날을 만드는 '어린이날 100주년 이벤트'를 오는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만 12세 이하의 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자녀와 함께 금융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필수 3종 금융상품 △청약 △적금 △증권연계계좌 중 1개 이상을 자녀 명의로 가입 시 참여 가능하다.

또한 하나은행은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상품 가입좌수에 따라 전쟁 난민과 기아 아동을 돕기 위한 기부금을 조성할 예정으로, 부모와 자녀는 상품 가입만으로 뜻 깊은 기부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에 참여한 자녀에게는 ‘유니세프 상장’을 수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 KB국민은행,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5월 20일까지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KB스타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이벤트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MZ세대·시니어고객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3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초등학생 맞춤 이벤트’는 퀴즈를 풀고 받고 싶은 경품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스타프렌즈 학용품세트, 추억의 과자 종합선물세트, 달고나 슬라임키트 등을 제공한다. ‘MZ세대 맞춤 이벤트’는 닌텐도 스위치 OLED, 베어본즈 레일로드 랜턴, 스타프렌즈 드라이버 커버 중 받고 싶은 경품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증정한다. 미당첨 고객에게는 300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모바일상품권을 제공한다.

만 50세 이상 고객을 위한 ‘시니어세대 맞춤 이벤트’도 진행한다. 캐논 인스픽 S2 ZV-223,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및 서울스카이 입장권 2매, 스타프렌즈 우드커버 세트 중 원하는 경품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미당첨 고객에게는 300명을 추첨해 파리바게뜨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 BC카드-울릉군, 환경보호 위한 MOU 체결

BC카드는 경상북도 소재 울릉군청에서 울릉군과 함께 지역상권 활성화 및 환경보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착한태그 캠페인’을 추진한다.

‘착한태그 캠페인’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 분석 자료와 마이태그를 접목시켜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지역 내 마이태그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된 혜택만큼 BC카드에서도 환경보호기금을 조성해 지자체로 전달한다.

이날 협약식을 통해 BC카드는 울릉도 및 독도 해양생태계 정화 활동에 필요한 해양청소기금 3천만원과 울릉군에서 고객이 결제한 금액 중 마이태그로 혜택이 제공된 금액(최대1천만원) 등 최대 4천만원의 환경보호기금을 조성해 연내 울릉군 측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 KB국민은행, 고객 참여형 기부 캠페인 시행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오는 5월 23일까지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의 산림을 복구하기 위해 ‘KB 희망심기’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산불피해 지역의 산림을 복구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ESG 활동의 일환으로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고 이름 등의 메시지를 남기면 참여할 수 있다. 기부금은 전액 KB국민은행이 부담할 계획이며 응모고객 1명당 1000원을 적립해 최대 일억원을 강원도 숲 조성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강원도 산불 피해를 지원하고 싶은 누구나 산림복구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번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금융그룹, 소상공인 지원 캠페인 실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 파워온 스토어(Store)'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취약계층 지원을 통한 사회불평등 해소 프로그램인 「하나 파워온 케어」 사업의 하나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소상공인을 위한 상생지원금 △소상공인의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마케팅 지원을 위한 1:1 맞춤 컨설팅의 세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하나 파워온 스토어’ 캠페인에 선정된 소상공인 스토어(store) 100개소를 대상으로 긴급 운영지원을 위한 상생지원금을 지급하고, 직접 상점을 방문하여 홍보를 위한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또한, 1:1 맞춤형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해 소상공인들의 상점 운영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 신한은행, 기업고객 실무자 대상 ‘수출입아카데미’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기업고객 실무자를 대상으로 제28기 외환/파생 연수 ‘수출입아카데미’를 비대면 화상강의로 진행했다.

‘수출입아카데미’는 2007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2차례 신한은행과 거래하는 수출입기업의 실무자를 초청해 수출입, 해외직접투자, 파생거래와 외환시장 전망 등 외환 관련 다양한 직무연수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신한은행의 외국환, 파생 분야 전문인력이 각 과정의 강사로 참여해 △수출입 결제방법 △환리스크 관리 방안 △향후 경제 및 외환시장 전망 등 다양한 분야의 업무 노하우와 함께 실제 취급사례 등의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하나은행, 국내 은행 최초 대만 진출

하나은행은 지난 25일 타이베이(Taipei)지점' 을 개설해 국내 은행 최초로 대만 진출에 성공했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6월 대만 금융감독위원회로부터 개설 인가를 획득, 10개월간의 준비 끝에 타이베이지점을 개설했다. 타이베이지점은 영어 및 중국어 통용이 가능한 현지 금융 전문 인력 채용과 현지 금융회사와의 협업 추진을 통해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을 추진한다. 동시에 대만 금융당국으로부터 획득한 DBU(Domestic Banking Unit, 외국환거래지정은행)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현지 통화 기반의 기업금융 및·리테일금융 업무를 수행한다.

대만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교민들은 물론 한국과 거래중인 현지 기업들은 다양한 금융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그간 대만 현지 한국계 은행의 부재로 인해 겪었던 금융 수요에 대한 갈증과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 IBK기업은행, ‘i-ONE 가맹점 성공대출’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운영자금이 부족한 카드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대출상품인 ‘i-ONE 가맹점 성공대출’을 출시했다.

‘i-ONE 가맹점 성공대출’은 3無 서비스를 통해 카드 가맹점 소상공인에게 금융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은행측은 설명했다. 해당 상품은 기업인터넷뱅킹 또는 i-ONE뱅크(기업) 앱을 통해 고객이 직접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대상은 1년 이상 사업을 영위한 업체 중 BC카드 가맹점 매출대금 입금계좌를 기업은행으로 이용 중인 개인사업자이다. 최근 월말 기준 카드 연매출 정보를 대출한도 산정에 활용해 최대 5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 신한은행, 신한 MIP 13기 입교식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거래 기업의 차세대 CEO를 대상으로 ‘신한 MIP(Management Innovation Program for NEXT CEO)’ 13기 입교식을 진행했다.

‘신한 MIP’는 중소·중견기업 2세 경영인을 대상으로 인적 네트워크와 경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2009년 1기 25명을 시작으로 지난해 12기까지 총 404명의 회원이 수료했다.

MIP 13기 28명은 입교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경영·경제·디지털·리더쉽·글로벌 혁신기업 등 관련분야의 명사 초청 강연과 회계사·ESG·인사조직 전문가가 진행하는 사례 위주의 커리큘럼을 이수할 예정이다.

◇ NH농협은행, '올원뱅크' 차세대플랫폼 구축 시작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올원뱅크 차세대플랫폼 구축’을 착수했다. 이번 사업은 카드, 보험, 증권 등 계열사 핵심서비스를 올원뱅크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소액 금 투자 등 생활금융서비스를 확충하여 23년 1월까지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은행권 뱅킹앱 최초로 시도되는 PaaS 클라우드와 MSA플랫폼 적용에 따라 안정적인 금융서비스 제공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이상적인 차세대 플랫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상진 IT부문 부행장은“이번 사업은 뱅킹서비스에 PaaS 클라우드와 MSA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올원뱅크의 성공적 구축을 통해‘초혁신 디지털뱅크’로 도약할 수 있는 농협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국민연금-실비아헬스와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국민연금 사내벤처 디지털리터러시연구소(대표 권우실), 실비아헬스(대표 고명진)와 두뇌건강인재원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두뇌건강인재원에서 치매 예방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강사를 선발해 지원하고 국민연금은 전반적인 운영과 선발된 강사들의 교육을 맡으며 실비아헬스는 교육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설립될 예정인 두뇌건강인재원은 치매 예방 및 인식 개선을 위해 △교육프로그램 개발ㆍ운영 △두뇌건강 세미나 개최 △치매 예방 캠페인 등의 활동을 통해 치매 걱정 없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 신한은행, 아임웹 입점 소상공인 대상 웨비나 실시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아임웹 입점 소상공인 대상으로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성공 두드림 맞춤 교실-온라인 웨비나’를 시행했다.

이번 웨비나는 지난 1월 아임웹과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시행하게 되었으며 아임웹에 입점한 300여 업체에게 두가지 세션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신한은행과 아임웹은 향후 ▲상생과 ESG 경영실천을 위한 소상공인 교육서비스 제공 ▲양사가 보유한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공동 마케팅 ▲데이터 상호 교류를 통한 신사업 발굴 등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NH농협은행, '함께하는 우리농가 동행기업' 기념행사 가져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농업⋅녹색금융부문 김춘안 부행장은 전북 정읍시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콩사랑(대표이사 서현정)를 찾아 '함께하는 우리농가 동행기업' 선정 기념행사를 가졌다.

농협은행은 지난해부터 우리농가와 농식품기업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께하는 우리농가 동행기업을 선정해 왔으며, 우리농산물을 활용한 우수 농식품기업을 발굴⋅지원하고 있다.

김춘안 부행장은 “함께하는 우리농가 동행기업을 지속 발굴해 우리농가와 농식품기업을 위한 여신우대⋅판로확대 등 내실 있는 지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XAI 기술 본격 도입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AI기술을 해석하여 설명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이하 XAI) 기술을 도입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약 8개월간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센터장 최재식)와 협력을 통해 XAI기술 공동연구를 진행했다.기업은행은 이번 XAI모델을 기존에 운용중인 기업 예측모형에 적용해 예측결과와 객관적인 설명정보를 영업현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XAI모델은 금융서비스로의 확장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되고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 은행이 금융 서비스에 인공지능 활용 시, 판단근거 및 정확한 설명이 가능하여 더욱 신뢰 높은 AI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 신한카드, 아트페어 ‘더프리뷰 성수’ 28일 오픈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S Factory)에서 아트페어 ‘더프리뷰성수 with 신한카드(이하 ‘더프리뷰 성수)’를 개최한다. 

‘더프리뷰 성수’는 오후 8시까지 개방되며 신한카드로 작품 결제 시 최대 5개월 무이자 할부 및 5% 캐시백(최대5만원)등 서비스를 제공해 콜렉터들의 편의를 대폭 강화했다. 네이버 예매 및 온라인 아트플랫폼 마이아트플렉스(MyArtFlex) 앱을 통해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신한카드로결제 시 정상가 2만원에서 30% 할인 된다.

4월 27일 VIP를 위한 오프닝전으로 시작되는 '더프리뷰 성수'는 53개 갤러리와 275명의 신진 작가들이 참여한다. 1999년생 최연소 작가를 비롯해 90년대 생작가들이 대거 아트페어에 데뷔하고 기성 작가들도 신작을 앞세워 미술계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한다.

◇ 신한은행, 한중경제협력포럼과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한중경제협력포럼과 한국-중국간 민간부문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양국기업의 해외진출 및 투자유치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 최익성 신한은행 기업부문장, 지영모 한중포럼 회장 등 한중 경제인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제8회 한중경제협력포럼 선포식에서 진행됐다.

신한은행의 글로벌 경쟁력과 기업금융 노하우를 한중경제협력포럼의 네트워크와 접목해 한국, 중국기업에 대한 해외진출 및 금융지원을 통한 민간부문 한중 경제 교류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우리카드, 고객패널 ‘NU(뉴) 어드바이저’ 발대식 개최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김정기)는 광화문 본사에서 금융소비자보호 및 고객과의 소통 확대 차원에서 고객패널 ‘NU(뉴) 어드바이저’발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패널은 20대 대학생부터 외국인까지 다양한 직업, 연령층으로 구성해 운영된다.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고령층 소비자 보호를 위해 60세 이상의 시니어 패널 1명을 별도 선발해 해당 고객들의 불편도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유관부서가 참여하는 정기 간담회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의 체험 후기 및 출시 전 신상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해 이를 업무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최근 비중이 크게 늘어난 비대면 채널의 편리성 등도 소비자의 관점에서 점검받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 KB국민은행 KB굿잡, ‘2022 코리아 톱 어워드’ 11년 연속 대상 수상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지난 21일 열린 ‘2022 코리아 톱 어워드’ 시상식에서 ‘KB굿잡’이 사회공헌브랜드 부문 11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은행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KB굿잡’은 청년구직자의 고용 활성화와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2011년 출범한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이다. 출범 이후 총 20회에 이르는 온·오프라인 취업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왔다.

2020년부터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취업박람회를 KB굿잡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온택트 취업박람회’로 전환 개최했다. 이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없이 온라인 취업컨설팅, 화상면접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며 2년 동안 전국 60여만명의 구직자와 1,360여개 구인기업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minseonlee@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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