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임원 인사 행보 이어지며, 기업 신용평가에도 ESG 비율↑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ESG위원회 마련

미국에서 인정받은 삼성전자의 친환경 제품과 자원순환 노력, 한화컴파운드의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소재, 산림청의 산람자원을 통한 ESG 민관협력 노력, KT와 동아대의 ESG 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등 다양한 ESG 소식이 들려온 3월 첫 주(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미국에서 인정받은 삼성전자의 친환경 제품과 자원순환 노력, 한화컴파운드의 폐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소재, 산림청의 산람자원을 통한 ESG 민관협력 노력, KT와 동아대의 ESG 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등 다양한 ESG 소식이 들려온 3월 첫 주(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ESG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국내 금융권이 적극적인 ESG 경영 활동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 자본시장법 시행을 앞두고 은행권의 여성 임원 인사 행보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물론, 기업 신용평가에도 ESG가 차지하는 비율도 점차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카카오뱅크 윤호영대표(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카카오뱅크 윤호영대표(그래픽 최진모기자)/그린포스트코리아

◇ 카카오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ESG위원회 마련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는 오는 29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이사회 내 위원회로 설치하는 안을 결의한다.

ESG위원회는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관련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활동을 관리·감독해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을 한다. 해당 안건이 의결되면 인터넷전문은행에서는 처음으로 ESG위원회를 마련하게 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사내 ESG 전담조직인 'ESG팀'을 신설하면서 ESG 경영을 본격화했다.  ESG팀은 ESG 전략 수립 및 업무 추진, ESG보고서 발간 및 각종 ESG 콘텐츠 기획, ESG 평가 대응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법무법인 산지 대표인 이은경 변호사를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이 변호사는 서울중앙지방법원 판사,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이달 정기주주총회에서 선임이 확정될 예정이다.

◇ 은행권 여성임원 인사 '눈길'

은행권은 최근 여성 최고경영자(CEO)·사외이사 후보 선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성별 다양성 확보를 통한 지배구조 개선 및 개정 자본시장에 관한 법률 시행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오는 8월 시행을 앞둔 개정 자본시장법에서는 자산 총계 2조원 이상 상장기업의 이사회를 특정한 성으로만 구성하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지난달 말 하나펀드서비스의 새로운 CEO로 노유정 전 하나은행 상무를 추천했다. 노유정 후보는 하나금융 관계사 중 첫 여성 CEO다. 신한금융지주도 지난해 말 그룹 첫 여성 CEO를 배출했다. 신한DS 대표이사 사장에 사내 여성 인재 육성 프로그램 ‘쉬어로즈’의 1기 출신 조경선 대표를 추천, 신규 선임했다.

신한금융은 오는 24일 정기 주총을 앞두고 새 사외이사 후보로 여성인 김조설 오사카상업대학 경제학부 교수를 추천했다. 우리금융지주는 여성인 송수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1980년생인 송 변호사는 ESG 분야의 전문가다. 

◇ 기관 평가에 ESG 요소 강화

기업신용평가 등에서 ESG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도 금융권의 변화를 이끄는 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한국기업평가는 투자의사결정에 ESG 요소를 반영, 평가방법론 개정과정에서 정유, 건설, 해운, 시멘트 등 ESG 위험 노출도가 높은 산업을 중심으로 관련 평가요소를 강화한다.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환경규제나 HDC현대산업개발 붕괴사고, 여천NCC 폭발사고 등 사회적 이슈가 기업경영활동의 발목을 잡는 일이 연이어 벌어지면서, ESG 요소를 배제하고는 기업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ESG 경영성과와 관련 위험요인 및 기회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ESG평가' 서비스를 새롭게 시행한다.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문별 경영활동 및 ESG 관련 기회 및 위험 요인에 대한 상세 분석과 부문별 등급 등도 제시할 계획이다.

기업ESG평가는 채권, 대출, 펀드 등 금융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EGS인증평가와는 다르게 기업에 대한 종합적인 ESG 평가를 중점으로 한다. 공시자료와 같은 정량적인 평가뿐 아니라 기업 당사자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기업의 ESG 경영 의지나 주요 이슈에 대한 대응 방향성 등 다양한 정성적 요인에 대해서도 평가를 진행한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