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013년 전북혁신도시 이전이 확정된 수원시 서둔동 소재 농촌진흥청 이전부지에 농림수산식품부가 추진 중인 국립농어업박물관을 유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진찬 경기도 농정국장은 23일 브리핑을 열고 10월중으로 농식품부에 박물관 유치 건의서를 제출하고 지역 정치인과 농업계, 소비자단체와 함께 '국립농어업박물관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 유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날 브리핑에서 농진청이 소재한 경기도 수원시 서둔동 일대는 정조대왕이 세계문화유산 화성(華城) 축성과 함께 둔전(屯田), 축만제(서호) 만든 곳으로 대한민국 농업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역사적인 지역이라며 국립농어업박물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해당 부지가 인천ㆍ김포국제공항과 인천‧평택항과 인접해 있는데다 경부, 영동, 서해안고속도로 등과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라는 점에서도 국립박물관이 가져야 하는 접근성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도는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세계문화유산 화성(華城), 에버랜드, 민속촌, DMZ, USKR 등과 연계한 '경기도 테마 관광코스 개발'로 경제성 확보와 더불어 지역공동화 방지, 역사와 상징성 유지 등을 내세워 도의 유치 당위성을 최대한 부각시킬 계혹이다.

국립농어업박물관은 올해 8월부터 농식품부가 용역을 추진 중인 프로젝트로 현재 경북 상주와 전북 새만금 등이 박물관 유치를 추진 중이다.

도는 농촌진흥청 본청을 중심으로 농업과학원과 농민회관 등 주변부지 5만 6000㎡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 30만㎡에 농어업의 가치와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농수산물‧ 가축, 한식‧식품, 농기구‧농기계, 농경문화, 역사인물, 외국의 농어업, 미래의 농어업, 농어업 체험 등을 주제로 박물관을 구성할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