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방미...한미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
“기후위기 해결하기 위한 한미 공조 더욱 공고히”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탄소중립은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세계가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말하면서 “기후위기를 엄중히 인식하고 필요한 대응과 행동에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한미 간 공조를 더욱 공고히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과거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탄소중립 관련 내용을 언급하던 당시의 모습. 독자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한미정상회담 현장과는 관계없음. (청와대 제공,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한미 간 공조를 더욱 공고히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이후 이어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기후위기 관련 한미 공조 내용에 대해 언급했다.

언론보도 내용 등을 종합하면 문재인 대통령은 회견문을 통해 “기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한미 간 공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을 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미국에서 기후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었고 한국은 다음 주 P4G 서울정상회의를 통해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를 다시 한 번 모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께서 다음 주 P4G 서울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하는 것을 환영하며 국제사회의 의지 결집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미 양국은 코로나 극복을 위해 힘을 모으고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의약품을 비롯한 첨단 제조 분야 공급망 구축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있을 수 있는 대생물학적인 위협에 (양국이) 공동 대처하는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2030년까지 한국은 2050년 이후까지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제로로 하겠다는 그런 목표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는 가운데 한미 정상이 관련 문제를 다시 논의함에 따라, 양국의 친환경 정책 행보에 관심이 모인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