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톡톡] 이틀 앞으로 다가온 수능... 첫 12월 수능에 유통가 제안은?
[유통톡톡] 이틀 앞으로 다가온 수능... 첫 12월 수능에 유통가 제안은?
  • 곽은영 기자
  • 승인 2020.12.01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12월로 미뤄진 수능 
컨디션 유지와 방역 도와줄 방한·방역 아이템 등장
이커머스 수능 기획전으로 온라인 응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업계에서는 첫 12월 수능을 앞두고 응원 이벤트와 함께 방한 및 방역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업계에서는 첫 12월 수능을 앞두고 응원 이벤트와 함께 방한 및 방역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수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상 처음으로 12월에 진행된다. 시험도 가림막, 마스크 등으로 전에 없던 모습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그 만큼 수험생들의 컨디션과 방역을 도와줄 보온 아이템 및 방역 제품의 중요도가 높아졌다는 얘기다. 

12월 3일 수능을 앞두고 업계에서는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시험 준비뿐 아니라 마음까지 힘들었을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이벤트와 컨디션과 방역을 챙기기 위한 이색 제품이 눈에 띈다. 

편의점 CU는 이미 지난 11월 초부터 수능을 겨냥해 ‘응원해유’ 가공유 3종을 선보인 바 있다. 가공유는 CU 음료 카테고리 중 1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품목이다. 이에 온라인 교육 업체 메가스터디교육과 함께 수능 응원 상품으로 가공유 패키지 앞면에 맛별로 메가스터디 스타 강사인 현우진(커피맛), 김동욱(딸기맛), 조정식(초코맛) 강사의 소개 사진과 각 강사가 담당하는 과목의 모의고사 문제를 디자인하는 기획을 했다. 

CJ푸드빌 뚜레쥬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상 초유의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큰 행운을 염원한다는 의미로 ‘럭키 스마일’을 테마로 한 수능 제품을 출시했다. 수시 전형 등을 고려해 대표제품 2종을 선(先) 출시한 것이다. 먼저 ‘꿀맛, 합격맛(대)’은 에너지를 충전시킬 100% 자연산 꿀 스틱, 영양 간식 크런치 바 등 트렌디한 아이템과 전통엿, 봉봉초콜릿 등을 함께 구성한 이색 세트로 꿀처럼 달콤한 합격의 맛을 선사한다. ‘행운길만 걷자(중)’는 행운의 예감을 주는 클로버 초콜릿과 찹쌀떡, 봉봉 초콜릿을 함께 구성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12월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통해 수험생의 긴장을 풀어줄 수능 선물 제품을 2만원 이상 구매하면 4천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 구매액이 1만3000원 이상일 경우 소비자에게 3천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기존 행사에 더해 수능 선물 제품을 2만원 이상 구매 시 4천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스페셜 쿠폰을 제공한다. 

◇ 이커머스 수능 기획전으로 온라인 응원 

이커머스에서도 기존에 인기 있던 수능 응원 아이템부터 방한용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할인이 들어간다. 

마켓컬리는 올해 여느 때보다 힘겨웠던 시간을 보낸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 준비물 및 응원 선물 등 200여 개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수능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수능 도시락부터 방역 제품까지 다양하다. 

일단 여느 때처럼 수험생들을 응원할 수 있는 각종 식품을 마련했다. 찹쌀떡, 엿 등 합격을 기원하는 전통 간식과 더불어 초콜릿, 마카롱, 브라우니, 버터쿠키 등 당 보충에 효과적인 간식들을 모았다. 이와 함께 도시락, 주먹밥, 찹쌀떡 등에 올려 응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식용 네잎 클로버도 판매하고 있다. 

죽, 곡물 쉐이크, 불고기 등 수험생 도시락으로 활용하기 좋은 상품을 최대 20% 할인하는 ‘수능 도시락’ 기획전도 3일까지 진행한다. 소화가 잘되는 죽의 경우 닭죽, 전복죽, 녹두죽, 고구마죽 등이 준비돼 있으며, 아침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곡물 쉐이크와 함께 도시락 반찬용으로 좋은 불고기, 떡갈비, 두부 등을 함께 제안한다.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의 컨디션 조절을 도와줄 보온 아이템도 제안한다. 죽, 스프 등을 오랫동안 따뜻하게 담을 수 있는 보온병을 비롯해 330ml부터 700ml까지 다양한 용량의 텀블러를 구분해 선보인다. 핫팩의 경우 25g 미니 사이즈부터 140g 대형 사이즈까지 마련했으며 옷에 붙여서 사용하는 패드형 제품도 함께 준비했다. 

특히 올해는 방역이 중요해진 만큼 안전하게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KF94 마스크, 휴대용 손 소독제와 함께 입안의 텁텁함을 개운하게 만들어 줄 구강청결제, 캡슐형 속가글 제품을 더했다. 수험생의 면역력을 강화를 위해 홍삼, 비타민, 프로폴리스 등 영양제와 배도라지청, 사과즙, 스틱형 꿀 등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쿠팡 역시 수능 당일인 3일까지 수험생 응원을 위한 ’2020 수능 기획전‘을 진행한다. 컨디션 유지를 돕는 건강식품부터 합격엿, 찹쌀떡세트 등 수능 대박기원 아이템, 보온도시락, 문구용품 등 각종 수능 준비물을 할인 판매한다. 

기획전 내 상품들은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손쉽고 빠르게 선물할 수 있다. 쿠팡 로켓 선물하기는 모바일 메시지나 카카오톡을 통해 선물을 받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령인이 배송지 정보만 입력하면 다음날까지 배송되는 서비스다. 쿠팡 앱에서 선물할 상품을 고른 후 상품 페이지에서 선물 아이콘을 누르고 결제하면 상대방에게 선물 메시지가 전송된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올해 코로나19로 힘든 수험 기간을 보냈을 수험생들이 수능을 잘 치룰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주변 수험생들에게 응원의 마음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수능 끝난 후에는 스트레스 해소 이벤트

수능이 끝난 뒤에는 공연 관람과 여행, 캠핑 등 그간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내년 1월 6일 시작하는 뮤지컬 ‘명성황후’의 경우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들 대상 50% 할인을 제공한다. 

제휴마케팅 전문기업 제이씨커뮤니케이션은 ‘힘내라 수험생’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스키, 보드 렌탈 50% 할인권, 국내 테마여행 1인 무료, 오토캠핑장 사이트 50% 할인권 등이 포함된 4종 쿠폰을 선보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온라인쇼핑몰은 수험생 이벤트를 포함한 ‘빅 하트세일’을 연다. 빅 하트세일에서는 카드 청구할인 혜택을 최대 12%까지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10%까지 혜택을 제공하고 수험생에게 특히 인기 많은 PC 등 IT 행사 상품은 12% 할인을 적용해 최대 12만원까지 청구할인을 해준다. 

수험생을 위한 이벤트는 1일부터 31일까지 한 달간 이어진다. 이벤트 페이지에 수험표를 사진 찍어 업로드하고 디지털가전, 뷰티 가전 등 이벤트 테마에 맞는 상품을 구매하면 추첨을 통해 도미노 피자세트, 파리바게뜨 케이크,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 등 경품을 선물한다.

key@greenpost.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