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TV포장재, 업사이클링 가능한 에코패키지 적용
포장재 활용해 일상에 필요한 소형 가구 조립식 제작
박스 업사이클링 DIY 가구 대상 디자인 공모전도 진행

삼성전자가 라이프스타일TV 포장재에 개념을 도입한 ‘에코 패키지’를 출시했다. 포장 박스 각 면에 도트 디자인을 적용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잘라 다시 조립할 수 있게 만들었다.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라이프스타일TV 포장재에 개념을 도입한 ‘에코 패키지’를 출시했다. 포장 박스 각 면에 도트 디자인을 적용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잘라 다시 조립할 수 있게 만들었다.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삼성전자가 라이프스타일TV 포장재에 업사이클 개념을 도입한 ‘에코 패키지’를 출시했다. TV박스를 재조립해 소형 DIY 가구를 만들어 사용하자는 취지다. 소비자가 박스를 가지고 만든 DIY가구를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4월부터 전 세계에 출고되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 그리고 ‘더 세로’ 를 대상으로 포장재 디자인을 전면 변경했다. 골판지로 구성된 포장 박스 각 면에 도트 디자인을 적용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잘라 다시 조립할 수 있게 만들었다.

박스 소재 자체가 바뀐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실 관계자는 “가로 세로 어느 방향으로든 원하는 대로 박스를 잘라 재조립할 수 있게 만든 것”이라고 말하면서 “여러가지 형태의 DIY가구를 만들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공하고 해당 박스를 활용한 제품을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 등을 개최해 적극적인 업사이클링이 이뤄지도록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포장 박스 상단에 인쇄된 QR코드를 찍으면 매뉴얼을 검색할 수 있다. 해당 매뉴얼에 따르면 박스를 활용해 반려동물용 물품이나 소형 가구 등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 에코 패키지로 CES 2020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포장재 박스를 재사용해 만든 고양이집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포장재 박스를 재사용해 만든 고양이집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삼성전자가 진행한 소비자 조사에 의하면 더 세리프를 구매한 소비자의 상당수가 리모컨 등 주변 기기 수납을 별도의 가구를 TV 근처에 두고 사용한다. 달라진 포장재를 활용하면 리모컨 수납함이나 책꽂이 등을 소비자가 직접 만들 수 있다.

TV 포장재는 제품을 보호해야 하는 특성상 두꺼운 골판지가 주로 사용된다. 2017년 환경부 발표 기준에 따르면 골판지를 포함한 국내 종이 폐기물은 매일 약 5천 톤, 연간으로는 약 200만 톤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업사이클링이 가능한 에코 패키지를 TV에 적용함으로써 종이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영국 라이프스타일 전문 매체 '디진(Dezeen)' 과 협업해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도 진행한다.
 
4월 6일부터 5월 29일까지 진행되며, 전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공모작 중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작품을 선별해 9월경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천강욱 부사장은 “밀레니얼과 Z세대는 각 브랜드가 얼마나 자신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부합 하느냐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며 “삼성 TV의 새로운 에코 패키지는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스를 원하는 모양대로 잘라 재조립하면 리모컨 보관함 등 다양한 소형 가구로 재탄생한다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박스를 원하는 모양대로 잘라 재조립하면 리모컨 보관함 등 다양한 소형 가구로 재탄생한다 (삼성전자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