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보급 20만대 돌파··· 정부·완성차업계 힘 모아 '캐즘' 넘는다
올해 전기차 보급 20만대 첫 돌파··· 2년 연속 감소 딛고 반등 주행거리 550km 돌파·보급형 출시··· 신차 효과 뚜렷 정부, 내년 전기차 보조금 확대, 노후차 교체 지원금 신설 등 지원 강화
국내 전기차 보급이 올해 처음으로 연간 20만대를 넘어서며 캐즘(Chasm: 일시적 수요 정체) 극복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완성차 업체들의 잇다른 신차 출시와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맞물리며, 전기차 시장이 얼리어답터에서 대중적 구매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정부는 이러한 회복세를 이어가기 위해 전기차 승용 보조금을 확대하는 등 무공해차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 전기차 보급 첫 20만대 돌파… 2년의 암흑기 끊었다
기후에너지환경부는 최근 이달 13일 기준 전기차 신규 보급 대수가 20만1000여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치로, 전년(14만7000대)보다 36.7% 증가한 수치이자 연간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던 2022년(16만4000대)보다 22.6% 높은 수치다.
전기차 시장은 사실 지난해까지 ‘캐즘’ 우려가 컸다. 실제 2022년 16만4486대를 정점으로 2023년 16만2605대, 2024년 14만6902대로 감소하며 3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배터리 가격, 충전 부담, 차량 가격 등 현실적 장벽이 수요 둔화를 부추기면서 전기차 시장의 정체가 장기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그러나 올해는 완전히 달라졌다. 정부는 "보급사업 조기 시행과 신차 공급 효과가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완성차기업들의 다양한 신차를 출시하며 고객의 선택폭을 넓혔다. 그리고 완성차 업체들은 판매 가격을 3000만~4000만원대 보급형 전기차를 출시하며 가격 부담도 낮췄다. 뿐만 아니라 올해 출시된 모델들 중 일부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50km 수준까지 늘어났고, AI 기반 전비 개선으로 충전 속도도 꾸준히 향상되는 등 기술 경쟁이 가속화됐다.
정부의 전기차 확산 지원도 올해 반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전기차 보조금은 물론, 충전 인프라 확충이 맞물리며 뚜렷한 반등 흐름이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실제 급속 충전기는 2020년 1만기에서 올해 5만2000기로 다섯 배 이상 확대됐고, 완속 충전기도 같은 기간 5만4000기에서 42만기로 증가했다.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가 일정 부분 해소되면서 소비자 불안도 줄어들었다는 평가다.
전기버스 시장의 국산 점유율 회복도 눈에 띈다. 국산 전기버스 점유율은 지난해 45.8%까지 떨어졌으나 올해 63~64% 수준으로 회복됐다. 이로써 올해는 전기승용차 17만2000여대, 전기승합 2400여대, 전기화물 2만6000여대가 공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내연차 보다 비싸다는 인식이 높았던 전기차가 가격 경쟁력 개선됐고, 충전 인프라 확충이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불편하다는 인식을 줄이고 있다"며 "완성차기업들과 정부의 전기차 보급을 위한 노력이 점차 시장에서 효과를 내고 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 내년 전기차 보조금 30% 확대, 노후 내연차 교체시 추가 지원… 전기차 지원↑
정부는 내년에도 전기차 등 무공해차 확대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우선 정부는 전기차 캐즘 극복을 위해 보조금을 대폭 확대한다. 내년 전기차 승용 보조금을 올해 7150억원에서 9360억원으로 30% 이상 늘렸다.
특히 내년부터 노후차를 폐차한 후 전기차를 구매하면 기존 보조금 외에 추가로 최대 100만원을 지원한다.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합쳐져 지급됨으로 지역별로 상이하다. 서울 740만원, 부산 960만원, 광주 1010만원 등이다. 이중에서도 경남 합천군의 경우 기존 전기차 구매 시 지원되던 1490만원(국비+지방비)에 보조금 100만원을 더해 최대 159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친환경차, 첨단자동차 부품 등에 대한 생산·연구개발(R&D) 투자를 위한 인센티브 구조 재설계도 검토할 계획이다. 자동차 산업에 대한 정책금융도 15조원 이상 확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구매에 있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전기차 보조금이 확대됨으로써 고객들의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정부가 이러한 지원책을 보이는 이유는 전기차 보급 확대가 단순한 차량 판매가 아니라 국가의 탈탄소 전략과 직결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2030년 전기·수소차 신차 비중을 40% 이상, 2035년 7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은 “전기차 보급이 올해 큰 폭으로 늘며 탈탄소 전환의 동력을 확보했다”며 “산업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지속 가능한 성장 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