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하나 DxP 과정’ 3기 출범
“그룹 디지털 경쟁력 확보 위한 중요한 이정표”
하나금융그룹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사옥 4층 대강당에서 그룹 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하나 DxP(Data Expert Program) 과정’ 3기를 출범했다.
하나금융은 데이터 역량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을 통해 그룹의 데이터 전문성을 강화하고, 급변하는 금융 환경의 디지털 전환에 선제 대응하고자 지난 2019년 금융권 최초로 ‘하나 DxP 과정’을 신설했다.
2022년 하나금융은 그룹의 데이터 인력을 2025년까지 2500명으로 확대하는 ‘2500 by 2025’ 목표를 설정했으며, △하나 DxP, DT(Digital Transformation) University 등 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학계 및 전문 기관과 상호 협력 △실무 프로젝트 기반 연수 등을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까지 2486명의 데이터 인재를 확보했으며, 이번 3기를 통해 하반기 중 ‘2500 by 2025’ 달성을 앞뒀다.
이번 하나 DxP 과정은 현장 경험 중심의 금융 데이터는 물론, 생성형 인공지능(AI) 등 비금융까지 접목된 새로운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 데이터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선발된 직원들은 약 8주간 핵심 이론·실습 교육을 받고, 이후 약 6주간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팀별 프로젝트 등을 수행하는 집중교육을 받게 된다.
최근 몇 년간 골드만삭스, 뱅크오브아메리카(BoA), HSBC 등 세계 주요 금융사들은 △손님 맞춤형 자산관리 △리스크관리 고도화 △마케팅 자동화 등에 데이터와 AI를 적극 활용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 왔다.
하나금융 역시 하나 DxP 과정을 수료한 직원들이 △개인화 금융서비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데이터 분석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등 그룹의 모든 현장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금융 부회장은 “데이터는 단순한 자료가 아닌 타깃 분석, 고객 맞춤형 마케팅 등 현업의 성과로 연결되는 핵심 자산이다”라며, “그룹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인 하나 DxP 과정을 통해 핵심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데이터 기반 금융서비스 혁신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