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심 재설정, 유심 보호 업그레이드… "불법 유심 복제 차단"
일부 인증 정보 변경하는 유심 재설정, 유심 대란 해결책으로 제시 해외 로밍 고객 위한 유심보호 서비스 업그레이드도 시행
최근 해킹 사고가 발생한 SK텔레콤(이하 SKT)이 불법 유심 복제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내놨다. SKT는 ‘유심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유심 재설정’을 실시하는 한편, 해외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심보호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했다.
SKT는 지난 11일 일일 브리핑을 통해 유심 교체와 같은 효과를 내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을 12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실물 유심이 부족해 대란으로 까지 이어진 상황에서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유심 재설정으로 고객의 불안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방침이다.
유심 재설정은 유심에 존재하는 사용자·식별 인증 정보의 일부를 새로운 정보로 변경하는 방식이다. 해당 정보가 변경되면 누군가 기존에 유출된 유심 정보를 확보해 복제를 시도하더라도 시스템 접속이 차단된다. 또한 변경하는 정보 외 유심 내 사용자 저장 정보는 유지돼 유심교체시 발생하는 금융 인증서 관리, 티머니 관리, 연락처 동기화 등의 전후 조치도 필요없다.
실제 SKT의 유심 재설정 기술 검증에 참여한 김동구 연세대 교수(Open RAN Industry Alliance 집행위원장)와 인하대 장경희 교수(6G 포럼 집행위원장)는 “유심 내 개인 데이터 백업과 앱 재설정의 불편함 없이 인증 관련 정보만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재설정하는 본 기술 상용화로, 향후 보안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유용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유심 재설정 역시 T월드 매장의 장비로 가능해 고객들의 매장 방문은 불가피하다. SKT는 우선 기존 유심 교체와 마찬가지로 유심 교체가 가능하다는 문자를 수신하고 T월드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심 재설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유심 교체 안내 문자를 받지 못한 고객들은 유심 재설정 서비스를 받지 못한다. SKT는 추후 대상 확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SKT는 추후 유심 재설정 고객이 향후 실물 유심으로 교체를 원할 경우 전국 T월드 매장에서 1회에 한해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T는 유심 재고물량이 늘어나는 12일부터 유심 교체 예약 고객에게 예약 일정을 안내한다. SKT의 누적 유심 교체 고객은 이날 오전 147만명으로 집계됐으며, 잔여 예약고객은 721만명으로 나타났다. SKT는 유심 재고 확보에 총력을 다해 5월 총 500만장, 6월 중 577만장의 유심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유심 재설정 솔루션, 이심(eSIm) 셀프 개통 확대 등을 통해 유심 교체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빠르게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SKT는 유심 재설정 솔루션과 함께 12일부터 유심보호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시행해 해외 로밍 중에도 고객 정보를 보호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유심보호서비스는 고객의 단말 정보와 유심 정보를 하나로 묶어 관리해 타인이 고객의 유심 정보를 탈취해 다른 기기에서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로, SKT에서 발생한 유심 정보 해킹 사고에 따른 2차 피해를 막는 최전선의 대책이었다. 그러나 해외 로밍 이용 시에는 사용이 제한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SKT는 유심보호서비스 적용 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해외에서도 불법 기기 변경 및 의심 단말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적용해 업그레이드를 시행하게 됐다.
고객들은 이번 업그레이드로 해외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내와 동등한 수준의 FDS(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가 적용되는 유심보호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외 여행 중에도 안심하고 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KT는 해외 여행 중이거나 해외 거주자 등 현재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는 14일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 가입 고객들은 별도 가입할 필요 없이 12일부터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로 자동 변경된다.
SKT는 “이번 유심보호서비스 업그레이드로 그동안 지속해 온 모든 고객 대상 사이버 침해 피해 예방책이 마련됐다”며, “SKT는 이를 시작으로 유심 교체를 빠르게 추진하는 등 향후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