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메이플스토리’, 새로운 시대 열린다
여름 쇼케이스 개최…초청가수들의 열정적인 테마송 콘서트 6차 전직과 신규 지역 등 역대급 규모 업데이트 예고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가 10일 잠실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여름 쇼케이스 ‘뉴 에이지(NEW AGE)’를 열고 올 여름 진행될 대규모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열린 20주년 기념 팬 페스트에 이어 또 한번 열리는 ‘메이플스토리’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입장권을 판매한지 3분만에 전석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이용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넥슨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행사를 생중계했으며, 영등포와 용산 등 CGV 상영관 13곳에서 대형 스크린으로 행사를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도 열었다.
주객전도 없었다…’메이플스토리’가 콘서트 주인공
쇼케이스 1부는 ‘메이플스토리’ 직업들의 테마송을 초청가수들이 부르는 콘서트 형식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가 열린 핸드볼경기장은 평소 K-POP 가수들의 공연 장소로 많이 사용되는 곳이다. 넥슨은 이번 테마송 콘서트를 K-POP 콘서트와 비슷한 분위기로 연출했다. 이날 넥슨은 모든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색으로 빛나는 응원봉을 나눠줬는데, 암전된 공연장에서 수백개의 응원봉이 규칙적으로 빛을 발하는 모습은 콘서트장을 방불케 했다.
오프닝 무대는 싱어송라이터 이무진이 열었다. 이무진은 모험가 직업의 테마송인 ‘The Endless Adventure’를 특유의 독특한 음색으로 열창했다. 이어 걸그룹 비비지(VIVIZ), 서도밴드, 라포엠이 열정적인 무대를 꾸몄다. 공연 사이에는 군무 퍼포먼스가 펼쳐졌고, 하현우가 보컬로 활동중인 국카스텐이 파워풀한 노래와 연주로 대미를 장식했다.
게임 행사에 초청가수들이 등장하는 것은 드문 모습은 아니지만, 이날 공연은 조금 달랐다. 가수들은 자신의 히트곡을 일절 배제하고 ‘메이플스토리’ 테마송에만 집중했다. 이로 인해 게임 행사의 본질이 희석되는 주객전도 현상은 벌어지지 않았다.
또한 넥슨이 사전에 초청가수가 누구인지 비밀에 부친 탓에, 특정 아이돌 팬덤이 티켓을 독점하거나 행사장이 소란스러워지는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덕분에 ‘메이플스토리’ 팬들은 응원봉을 흔들며 질서 있게 공연을 즐겼다.
7년만에 추가된 6차 전직…신규 지역 추가
쇼케이스 2부에서는 5차 전직 이후 7년만에 추가되는 6차 전직 및 스킬, 신규 시스템 ‘HEXA 매트릭스’ 등 주요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됐다. 각 직업들의 화려한 스킬 연출이 스크린에 등장할 때마다 관람객들의 큰 함성이 터졌다. 이번 업데이트는 6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6차 전직은 260레벨 이후 진행할 수 있으며, ‘HEXA 스킬’과 ‘HEXA 스탯’으로 구성된 ‘HEXA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HEXA 스킬’은 새로운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스킬 코어’, 4차 이하 핵심 스킬을 강화하는 ‘마스터리 코어’, 5차 스킬을 강화하는 ‘강화 코어’, 모든 직업이 공유하는 ‘공용 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스킬 코어’에서는 강력한 성능과 화려한 연출이 돋보이는 각 직업의 오리진 스킬을 얻을 수 있다.
또한 ‘HEXA 스탯’은 6차 전직 이후 스탯 코어를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치로, 캐릭터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요소다. 6차 전직을 통해 성장할 캐릭터의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1,500억으로 제한되어 있는 최대 데미지 제한이 7,000억으로 확대된다.
빠른 성장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게임 개선안도 공개했다. 먼저, 더욱 많은 이용자들이 6차 전직에 도달할 수 있도록 200레벨부터 260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가 절반으로 감소하며, 260레벨부터 265레벨까지는 약 40%, 265레벨부터 270레벨까지는 약 20%가 줄어든다.
또 기존 및 신규 몬스터 파크, 익스트림 몬스터 파크, 아케인 및 어센틱 지역의 일일 퀘스트 경험치 제공 규모가 모두 증가한다. 이와 함께 특수 스킬 반지인 ‘시드링’을 시드 콘텐츠가 아닌 보스 몬스터 리워드로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되며, 상위 보스 몬스터 처치 시 보다 높은 레벨의 반지를 얻을 수 있다.
6차 전직과 함께 그란디스의 신규 지역 ‘도원경’, ‘아르테리아’, ‘카르시온’이 새롭게 등장한다. 죄인들의 낙원 ‘도원경’은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이뤄진 사냥터와 마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스 ‘카링’과 위쪽 영감들의 이야기를 담은 새로운 게임 스토리가 추가돼 더욱 풍성한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르테리아’ 지역에서는 하이레프 군과 메이플 연합의 전면전이 펼쳐지며, 또 다른 신규 지역인 ‘카르시온’에서는 하이레프군의 두 번째 함선이 카르시온을 침공해 고대신과 원주민들을 위협에 빠뜨린다. 이와 더불어 상위 보스 ‘감시자 칼로스’와 ‘카링’의 신규 난이도 추가로 새로운 도전 목표를 제공한다.
넥슨은 오프라인에서 ‘메이플스토리’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IP 확장에도 나선다. 먼저, 올 3분기 유명 웹툰 스튜디오인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협업해 ‘메이플스토리’ 고유의 웹소설 및 웹툰을 론칭한다. 영웅들이 검은 마법사를 저지하지 못했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한 스핀오프 작품으로, 원작과는 또 다른 세계관을 그렸다.
이와 함께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이플스토리’ OST가 이번에는 한층 더 풍성해진 구성의 20주년 기념 음악회로 돌아온다. 재즈와 결합한 ‘유러피안 재즈 트리오’ 공연도 진행해 듣는 즐거움을 제공할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더 현대 팝업스토어’가 열리며, 전용 온라인 스토어도 오픈 계획 중에 있어 ‘메이플스토리’ IP를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