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혜리 논설위원 “환경운동연합 원자로 용어도 모르는데 원자력 장악”
환경운동연합 “거짓·과장 정보로 매도한 데 대해 반드시 책임 묻겠다”

 

[그린포스트코리아 채석원 기자] 환경운동연합과 중앙일보가 정면충돌했다. 중앙일보가 원자로 용어도 모르면서 원자력을 장악했다며 환경운동연합을 비판하자, 환경운동연합은 명확한 근거도 없이 악의적인 이미지만 덧씌운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안혜리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지난 14일 게재한 칼럼 ‘원자로 용어도 모르는데… 원자력 장악한 환경운동연합’에서 “요즘 원자력업계는 울분과 분노를 넘어 불안과 공포 분위기가 불길하게 퍼져 나가고 있다”면서 “단순히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탓만이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비전문가, 좀 더 정확히는 환경운동연합 출신이거나 이 단체와 이런저런 관계를 맺어온 탈핵운동가들이 점령군처럼 원자력 관련 기구의 핵심 자리를 하나둘 차지하면서 원전과 관련한 안전문제에 빨간불이 켜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0월 국감날 사임해 모두를 당황하게 했던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장(원안위)을 제외하더라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구 한국원자력문화재단),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에 올 초부터 포진한 비전문 탈핵운동가는 무려 20명에 달한다”면서 “대부분 임기를 마치지 않은 전문가를 몰아내고 꿰찬 자리들”이라고 주장했다.

안 논설위원은 “아무리 탈원전이 이 정부의 핵심 방향이라고는 하나 기존 원전의 안전한 관리는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라는 게 일반의 상식이다. 그런데 최근 일련의 원자력업계 장악 과정을 보면 이 정부는 국민안전에는 아랑곳없이 탈원전 정책 추진에만 관심이 있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런 우려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 지난 7일 있었던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 취임식”이라고 했다.

그는 “이 재단은 원안위 산하로 재난 발생 시 주무부처다. 이런 재단 이사장에 관련 분야 경력이나 전문성을 갖추기는커녕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출신 강성 탈핵운동가인 김혜정씨를 ‘슬그머니’ 앉혔다”면서 “중어중문학과 전공자인 김 이사장은 당시 야당인 민주당(현 더불어민주당) 추천으로 2013년부터 원안위 위원으로 활동해오다, 취임 직전 자진 사임했다. 사흘이 지나 한 전문지 보도로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원안위는 그제서야 뒤늦게 ‘김혜정 위원이 해촉됐다’고만 밝혔다”고 했다.

안 논설위원은 “김 이사장은 취임 전날인 지난 6일에도 다른 원안위원들과 함께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새울본부를 찾았다. 이미 자리를 옮긴다는 소문이 업계에 파다했던 터라 한수원 노조는 이날 성명서까지 내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면서 “원자로 제작 기본기술인 ‘단조’라는 용어조차 모르는 전문성 없는 탈원전 인사를 수장으로 거론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김 이사장을 겨냥한 성명서 내용을 소개했다. 안 논설위원은 “재단은 이미 올 3월 감사와 이사에 탈핵운동가를 임명한 바 있는데 이사장 취임으로 완전히 조직을 장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실 재단보다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는 곳이 원안위”이라면서 “원안위는 원전 가동이나 수명 연장 여부 결정은 물론 긴급한 중대상황이 벌어졌을 때 빠른 판단으로 대책을 마련해 지휘하는 등 원전 안전 정책과 관련한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그런데 이런 막중한 역할을 하는 원안위에 현재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이 원안위에서 빠졌어도 여전히 환경운동연합 입김이 강하다”며 “위원 경력만 보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아니라 탈핵위원회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릴 지경이다. 게다가 김 이사장 후임으로도 또 다른 환경운동연합 인사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안 논설위원은 “전문성 없고 정치색 강한 환경운동연합 출신 인사들이 지속적으로 원자력업계를 점령하며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자 업계 내부에선 정권 실세 이름까지 거론된다”면서 “원자력 전문가들은 ‘아무리 정권과 코드를 맞춘다 해도 어느 정도 전문성은 있어야 하는 게 아니냐’며 ‘원자력과 관련해 거짓 또는 과장 정보로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해온 사람들로 원자력 관련 기구를 채워 대응능력 없는 조직으로 만들면 국민안전이 위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원자력계 대변하려 진실 왜곡하고 공정성 상실한 중앙일보'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해 안 논설위원의 글은 사실관계부터 틀렸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안 논설위원은 환경운동연합 출신 또는 관계해온 탈핵운동가들이 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에 자리를 맡은 사람들이 20여명에 달한다고 하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환경운동연합 출신은 물론 일부 관계를 맺어온 전문가들을 포함하더라도 소수에 불과하다. 도대체 20명의 근거는 어디서 가져온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와 함께 환경운동연합은 “안 논설위원은 원자력안전재단이 재난 발생 시 주무부처라고 서술하고 있는데 이 또한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원자력안전재단은 원자력안전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나 원전안전연구개발사업 관리, 방사선작업종사자 교육훈련 등을 주된 업무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단체는 “또한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발전회사인 한수원, 연구기관인 원자력연구원 등을 다 섞어서 원자력업계로 통칭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며 “각각의 기능과 역할을 제대로 알고 글을 썼을까라는 의심마저 든다”고 했다.

단체는 “원전 안전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는 내용도 문제”라고 했다. 단체는 “안 논설위원이 대표적인 예로 들고 있는 것이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빨리 처리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것이 안전을 위협하는 것인가”라고 묻고 “사업자인 한수원의 입장에서는 빨간불일지 모르겠으나 안전을 위협하는 게 뭐가 있는가.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심사가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현재 진행 중인데, 심사도 하지 말고 허가부터 내주라는 주장인가”라고 따졌다.

단체는 “안 논설위원은 덮어놓고 신고리 4호기 운영이 원안위가 허가를 안내주어서 늦춰진 것처럼 말하는데,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신고리 4호기 운영이 지연된 것은 무엇보다 케이블위변조 등 원전비리 사태가 발생하면서 케이블 교체 작업 때문에 2년 정도 시간을 허비했기 때문이다. 또한 GE사 밸브 리콜 부품 교체 설치, 경주지진 등으로 인한 부지안전성평가 등까지 이어지면서 더 늦춰졌다. 결국 사업자의 비리와 부실로 문제가 발생하고 시간이 늦춰진 것”이라며 “그런데도, 이제 와서 원안위에 책임을 떠넘기면서 환경운동연합 출신 인사들이 이를 막아서 허가가 미뤄진 것처럼 또 그로 인해 하루에 20억을 까먹고 있다는 근거도 없는 말들을 늘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단체는 “중앙일간지의 논설위원이라면 적어도 사실 확인과 합리적인 근거를 갖고 주장을 펼치는 것은 언론인으로서 기본 중의 기본 아닌가. 아무리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고 싶더라도 이건 아니다”라면서 “그동안 환경운동연합은 원전안전에 있어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로 의견과 정책을 제시해왔다. 창립 이래 지난 25년 동안 시민의 안전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 활동해온 환경운동연합을 중앙일보의 한 논설위원이 거짓 또는 과장 정보로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집단으로 매도한 것에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jdtimes@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