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에너지 드링크 음료가 인삼·홍삼 음료를 밀어내고 기능성 음료시장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2005년 이후부터 '한뿌리' 등 국내 홍삼 관련 상품들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2006년 처음으로 인삼·홍삼 음료가 비타민·에너지 드링크를 추월, 2010년까지 2배 가량 많은 매출을 나타냈다.

그러나 5년만에 2011년 다시 이같은 상황은 역전됐다.

작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대형마트에서 판매가 시작된 ‘박카스’ 등을 비롯해, 이와 비슷한 시기에 국내에 첫 선을 보인 ‘레드불’, 국내 토종 브랜드인 ‘핫'식스’ 등 에너지 드링크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

특히 ‘핫식스’의 경우, 2011년 5월까지 매출이 전년대비 월 평균 40% 가량 감소한 수준이었지만 ‘레드불’이 국내에 본격 출시되면서 에너지 드링크가 주목 받자, 8월 이후부터 연말까지 300% 이상 큰 폭의 신장을 보였다. 올해 1월에도 전년대비 466%의 신장을 기록했다.

비타민 워터 역시 2008년 첫 출시 후 연간 1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는 데 그쳤으나, 2011년에는 연간 18억원 가량 매출을 올리며 18배나 성장해 기능성 음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하언정 롯데마트 음료담당 MD(상품기획자)는 "과거에는 인삼, 홍삼 음료 등이 기능성 음료 시장을 주도해 주요 고객층도 40대 전후의 소비자였으나, 현재는 비타민, 에너지 드링크 등이 기능성 음료 시장을 주도하면서 주요 고객층도 20대 전후의 젊은 층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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