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포면현안대책위, 청와대에 진정서 제출

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이 상경해 석포제련소 정상 운영을 요구했다.(주현웅 기자)2018.7.4/그린포스트코리아
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이 상경해 석포제련소 정상 운영을 요구했다.(주현웅 기자)2018.7.4/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주현웅 기자] 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이 상경했다. 지역 내 유일의 산업시설인 석포제련소를 지켜달라고 호소하기 위해서다.

석포면현안대책위원회(대책위) 회원 15명은 4일 오후 청와대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석포제련소 폐쇄는 곧 주민들의 생계를 끊는 것과 다름 없다”며 “석포제련소를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영풍그룹이 운영 중인 석포제련소는 이 지역 주민 2200여명 중 상당수를 고용하고 있는 세계 4위 규모의 아연제련소다. 하지만 2014년부터 일부 환경단체가 지역사회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하면서 시설 폐쇄 요구를 끊임없이 받고 있다.

이날 대책위는 환경단체들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면서 석포제련소의 정상 운영을 촉구했다. 장유학 대책위 사무장은 “환경단체의 주장은 터무니 없는 이야기”라며 “이곳에서 40년 이상 거주한 주민 중에서도 제련소가 환경을 오염시켰다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지난해 환경부 등이 발표한 조사결과만 봐도 석포제련소가 토양과 산림 등의 오염 원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며 “객관적 조사결과를 무시한 채 시설폐쇄를 주장하는 것은 지역경제는 물론 주민들의 생존권마저 위협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기열 석포면이장협의회장은 “환경단체는 안동댐 오염의 주범이 석포제련소라고 말하지만, 최근 대구환경청 조사결과 안동댐 물고기의 실질적 폐사원인은 수중생태계 내 영양물질 증가로 인한 조류증식 현상으로 나왔다”며 “환경단체들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근거 없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위는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의 숨통을 옥죄어 오는 환경단체를 막아주세요”라고 적힌 진정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이들은 “지역의 고령화가 심해지는데, 석포제련소가 폐쇄된다면 지역의 존립자체가 큰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며 “환경단체의 그릇된 주장에 맞서 석포제련소를 지키는데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hesco12@greenpost.kr

chesco12@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