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방송화면 캡처)
(CNN 방송화면 캡처)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석탄 화력·핵 발전소를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도록 명령해 환경단체와 재차 갈등을 빚을 전망이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트럼트 대통령이 석탄 화력, 핵 발전 등 자원들을 잃는 것을 중단시키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가 에너지 공급 체계를 유지해야 의도적인 공격과 자연재해로부터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 경제를 수호할 수 있다라는 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트럼트 대통령은 그동안 석탄산업 일자리를 회복하겠다는 공약을 꾸준히 내세웠으며, 석탄과 핵 산업이 풍력 및 태양력, 천연가스 등 '친환경에너지'보다 더욱 안정적인 에너지원을 공급한다는 이론을 펼치고 있다.

만약 트럼프 정부의 지원이 결정되면, 석탄 화력·핵 발전소의 환경 관련 법규 준수 의무가 면제되고 수십억 달러가 지원된다.

환경단체들은 친환경에너지 대신 석탄 화력발전소를 지원하는 것에 큰 실망감을 내비쳤고, 에너지업계도 전력가격만 상승시킬 것이라며 경고했다.

미국풍력협회 부회장 에이미 패럴은 "석탄·핵 발전소의 퇴출은 전력공급에 비상상황을 초래하지 않는다"면서 "트럼프 행정부 계획은 비상권한을 잘못 사용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 납세자들에게 경제성 없는 발전소를 구하도록 강제하는 것에는 어떤 정당성도 없다"고 덧붙였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