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서울시내 대형 건축물은 태양광 발전 설치가 의무화된다. (서울시 제공)
앞으로 서울시내 대형 건축의 태양광 발전 설치가 의무화된다. (서울시 제공)

[그린포스트코리아 황인솔 기자] 앞으로 서울에서 연면적 10만㎡ 이상 대형 건축물을 신축하기 위해서는 총 에너지 사용량의 16%를 친환경에너지로 공급해야하며, 이중 일부를 태양광발전으로 생산해야 한다.

서울시는 신축 대형 건축물 태양광 의무설치 내용을 담은 '건축물 및 정비사업의 환경영향평가 항목 및 심의기준'을 개정 고시하고, 7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날 "에너지 전환 정책의 추세에 맞추어 도시여건에 최적화된 태양광 발전시설을 확대하고자 한다"며 "태양광 사업이 진행되면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고 전력자립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양광 의무설치 대상사업은 환경영향평가 대상인 연면적 10만㎡ 이상 건축물과 사업면적 9만㎡ 이상 30만㎡ 이하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이다. 해당 건축물과 사업은 앞으로 계획단계부터 신재생에너지 설치 또는 에너지생산량의 20% 이상 태양광 발전 시설을 갖춰야 한다.

만약 건물의 일조시간과 구조 등으로 설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사유를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 제시하고 심의를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그동안 친환경적 도시를 조성하고자 친환경에너지, 고효율조명, 대기전력차단장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설치를 의무화해왔다. 이 밖에도 환경친화적 차량 증가에 따른 주차구획 및 인프라 구축,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규정 신설 등도 진행 중이다.

breezy@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