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이후 최근 전국적인 소값 폭락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시는 인천 지역 농가를 위해 지원 대책을 마련했으나 반응은 시큰둥하다.

인천 시가 세운 대책으로는 떨어진 소값을 보전하거나 농가 자립을 도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인천시는 한우 가격을 내려 소비를 촉진하고 농가 소득을 보전하기 위해 한우 유통과정 간소화 계획을 세워 7일 발표했다.

다음 주부터 인천강화옹진축협이 한우 수집·도축·해체·가공·정육 등 전 처리과정을 맡도록 해 현행 7단계에 걸친 유통과정을 단일화하고 올해 상반기 중 강화군 선원면에 강화한우 전문직판장을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축산농가 관련 사업 예산도 작년 77억4천800만원 보다 37.8% 증액된 106억8천400만원으로 세웠다.

강화한우브랜드 육성, 축산업경쟁력제고, 사료비지원 사업 등 40개 축산농가 지원 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유통과정 간소화를 통해 한우 가격을 내려 소비를 촉진하고 어려움에 처한 농가 소득을 보전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축산농가는 "한우 소비를 촉진하는 것이 농가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소값 폭락에 따른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는 없다"며 "유통과정 간소화 보다는 정부 수매를 통한 농가 자립 기반을 만들어 주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인천에는 현재 643개 축산농가가 2만1천410마리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