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수석회의서 축산업 개선, 국가식품관리시스템 구축 등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살충제 검출 계란 사태 백서를 발간할 것을 지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24일 오전 여민1관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살충제 검출 계란 대응에 대한 평가 및 제도 개선 계획’관련 백서 발간과 사육환경, 안전관리, 친환경인증 등 축산업 개선과 법령 정비, 부처 간 기능재조정을 통한 국가식품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살충제 검출 계란 등 축산물 안전관리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검출 이전 단계, 최초 검출 단계, 전수검사 단계 이후로 나눠 분석했다. 초기 부처 간 혼선이 있었던 점 등에 대해 위기관리매뉴얼 개편 사항에 반영키로 했다.

또 농식품부 차관 주재 축산업 개선, 총리실 중심으로 관계 부처 합동 식품안전관리 개선에 착수키로 하고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이런 일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교훈을 삼아야 하며,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소상하게 기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백서를 발간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기관 초과근무 단축 및 연차휴가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도 있었다. 국정과제 중 하나인 ‘휴식 있는 삶을 위한 일과 생활의 균형 실현’을 위해 초과근무 총량제 적용 확대, 초과근무가 과도한 현업 공무원 제도 개편,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무 혁신 등을 추친하기로 했다.

econ@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