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한수원측이 이물질 축소 은폐 보고…철저히 조사해야"

한빛원전 전경 [출처=한국관광공사]

 


격납건물 콘크리트에 구멍이 생겨 논란이 됐던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 4호기가 또다시 안전문제로 도마위에 올랐다. 이번에는 원전 증기발생기 상단에 이물질이 들어간 채로 수년째 가동됐다는 의혹이다.

환경운동연합과 원자력안전연구소는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한빛 4호기의 증기발생기에 망치가 들어간 사실과 이를 장기간 은폐한 의혹이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한빛 4호기 증기발생기 상단에서 가로세로 7㎜, 12㎜의 마모된 연철(망치 헤드가 오랫동안 떠돌면서 마모된 것으로 추정)이 발견됐다. 증기발생기는 3대 주요설비 중 하나다.

이들 단체는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달 10일 한빛원전민간환경감시위원회에 이같은 금속조각을 '이물질'이라고 축소 은폐 보고했다"며 "증기발전기 하단에는 가로 세로 7cm, 10cm의 실제 망치가 발견됐다는 제보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전에는 이물질감지시스템인 LPMS가 있고 운영절차서에도 이물질배제 절차인 FME가 있다"며 "이물질이 감지되면 이 절차에 따라 제거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이물질을 감지하지 못했다면 LPM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품질보증서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지난해 1월 한빛원전 4호기 정기검사 보고서에 이같은 사실이 기록돼 있었던 점에 주목, "원자력안전기술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이 이물질이 제거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재가동 허가를 내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규제기관이 은폐에 동조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이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무사안일주의, 안전불감증과 책임방기 등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한수원은 증기발생기의 이물질은 이미 국내외 일부 원전에서 간헐적으로 발견돼 왔으며, 한빛원전 4호기도 건전하게 작동 중이었다고 해명했다.  

한수원 측은 "발견된 이물질은 가능한 모두 제거하지만, 불가능한 경우 잔류물질 영향평가 프로그램을 활용해 증기발생기 전열관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거나 전열관을 사용하지 않는 조치(관막음)를 하고 있다"며 "한빛4호기에서 발견된 이물질도 제거 또는 안전성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었으나, 당초 계획된 증기발생기 교체시기가 앞당겨짐에 따라 추가적인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잔류이물질은 증기발생기 내부 구조물 사이에 끼여 고정된 상태로써 전열관의 마모 증상은 없었다"며 "증기발생기는 건전한 생태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