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총 4마리의 어미 곰이 새끼 5마리 출산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리산에 방사한 반달가슴곰(관리번호 RF-21)이 새끼 1마리를 출산한 것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새끼를 출산한 어미 곰은 2007년에 러시아에서 도입한 곰으로 지리산 산청지역에서 2009년 5월경 창애에 발가락이 걸려 있던 것을 국립공원종복원센터 연구원들이 발견해 치료 후 재방사한 것이다.

이 어미 곰은 작년 말에 2005년 러시아에서 도입한 수컷과 함께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는데, 교미 후 바위굴에서 동면하던 중 올해 1월 초에 출산한 것으로 판단된다.

지금까지 지리산반달곰이 야생에서 출산한 것은 2009년 2마리, 2010년 2마리 등 모두 4마리였으며, 이번까지 총 4마리의 어미 곰이 새끼 5마리를 출산했다. 어미 곰의 나이는 과거 3마리는 만 5세였으나 이번에는 이보다 적은 만 4세이다.


▲지난 1월 초순에 출산한 새끼 곰(동영상 캡처 화면)

국립공원종복원센터는 그동안 출산이 가능한 암컷 곰을 집중 모니터링 해 왔는데 지난 9일 동면굴 밖으로 나온 새끼를 촬영하여 출산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단 김종달 종복원센터장은 “2009년 이후 매년 야생에서 새끼를 출산하고 있는 것은 반달가슴곰이 지리산 서식환경에 잘 적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욱이 불법엽구에 걸려 구조한 어미곰이 새끼를 출산했다는 것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