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민‧관 합동 '1회용품 관리를 위한 포럼' 개최

거리에 버려져 있는 1회용컵 모습 [사진=환경TV]

 


정부가 1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회수·재활용 등을 촉진할 방법을 찾기위해 1회용품 정책개선 포럼을 운영한다.

환경부는 민·관 합동으로 '1회용품 관리 강화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개선 포럼'을 25일부터 8월말까지 총 4회에 걸쳐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선 커피전문점의 급격한 성정과 소비형태의 변화로 1회용컵을 포함한 1회용품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1회용품 사용 감량과 회수·재활용 촉진 방안 등을 심층 논의한다. 또 관련 기관과 시민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포럼은 25일 서울 용산구 삼경교육선터에서 환경부, 지자체, 관계기관, 환경단체, 관련 업계 등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처음 열린다. 이날 포럼에선 자원순환 분야 전문가인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이 좌장을 맡는다.

제1차 포럼에선 '1회용품 사용억제 제도 개선'을 주제로 그동안의 1회용품 관련 감량제도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 1회용품 지도·점검 강화, 1회용품 줄이기 자발적 협약과 같은 지자체와 업계의 참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다.

향후 이어질 포럼에선 △1회용컵 재활용 활성화 방안, △공공장소 1회용컵 수거·회수 촉진 방안, △감량·재활용을 위한 교육·홍보 방안 등을 다룰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정부, 업계, 시민단체 간 이견을 조율하고, 포럼 결과를 통해 실질적으로 1회용품의 감량과 회수·재활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관리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동진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그간의 1회용품 관리제도를 진단할 것"이라며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실질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1회용품 정책을 만들기 위해 이번 포럼이 좋은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