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조해양' 기조 본격 가동...新성장 동력 구축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출처=해양수산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취임 29일 만에 ‘재조해양’(再造海洋·바다의 모든 것을 새롭게 한다)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국내 1위, 세계 7위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이 파산한 뒤 흔들리고 있는 해운항만산업부터 바로 잡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수부는 18일 오전 11시30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글로벌 해양 강국 도약을 위한 노·사·정 상생 협약식’을 열었다. 해운항만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노·사·정 간 상생 관계부터 구축해야 한다는 의지에서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해 10월 ‘항만인력 구조조정 체계 및 구축방안 연구’ 용역에 착수, 올 2월 마무리 지었다. 이후 세부내용을 두고 항운노조 및 항만물류업계와 지속적으로 협의, 최근 합의에 도달했다. 

합의 내용에 따르면 항만 노무공급 주체인 항운노조는 '무분규'(파업 등이 없는 상황)를 선언, 차질 없는 항만 운영을 다짐하고 노사 상생 관계를 공고히 다지기로 했다.

또한 현대제철의 당진 이전과 포스코의 해외 진출 등으로 물동량이 2012년 대비 7%가량 줄어든 포항항엔 ‘항만현대화기금’을 활용된다. 

항만현대화기금은 1997년 항만 부두운영회사(TOC)제 시행과 함께 항만 근로자 상용화에 따른 고용 안전성 제고 등을 위해 추진·마련됐다. 이달까지 모인 항만현대화기금은 849억원이다며, 매년 TOC 임대료 적립액 20억원과 항만 하역료 등 총 60억원이 적립되고 있다. 

물동량 감소로 월평균 임금이 하락(2012년 대비 20% 감소)해 어려움을 겪는 근로자를 돕기 위해 쓰이는 항만현대화기금은 희망퇴직자의 생계 안전지원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아울러 노·사·정은 비상용화 항만의 TOC가 항만현대화기금으로 내는 부두 임대료 10%를 5년간 한시적으로 면제하기로 했다. 항만하역업계의 경영부담을 완화하려는 조치다. 

해수부는 연간 약 20억원에 달하는 TOC의 임대료가 감면되면 5년 뒤 100억원에 이르는 감면 효과가 발생, 항만하역업계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이 돈을 신규 인력 채용 등에 활용한다면, 업계 경쟁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항만물류협회에 등록된 하역회사들은 5년간 2400명을 채용,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데 힘쓸 방침이다. 

이번 노·사·정 협약에 대해 김 장관은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우리 항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한 발씩 양보해준 항만 노사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bakjunyou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