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당진에코파워 석탄발전소 승인 불허 요구' 기자회견 [출처=환경운동합]

 


충남 당진 송전선로·석탄화력 범시민대책위원회와 환경운동연합이 산업통상자원부가 SK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에 대한 승인 절차를 밟는 것에 대해 "석탄발전소를 불허하라"고 요구했다. 

5일 환경운동연합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라는 책무를 외면한 채 미세먼지 주범인 석탄발전소의 추가 건설을 승인하려는 산업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당진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일방적이고 졸속적인 심의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산업부는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해 당진 에코파워 석탄발전소 2기에 대한 전원개발 실시계획 승인을 가결한 바 있다. 

현재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59기가 가동되고 있고, 그중 29기가 충남 지역에 있다. 29기 중 10기가 당진에서 가동되고 있으며, 그 규모는 총 6040㎹로 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다. 

그동안 대다수의 당진시민이 당진에코파워 사업에 대해 반대해왔다. 지난달 9일에는 당진에코파워 찬반 주민투표를 위해서 당진시민 1만1523명이 청구 서명을 제출하기도 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조기 대선을 앞둔 지금 당진에코파워 승인을 왜 이렇게 서두르려고 하는지 의심스럽다"며 "대기업 특혜를 위해 정부가 신규 석탄발전소 승인을 밀어붙이려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신규 발전소 승인에 대한 결정을 차기 정부의 출범 전까지 전면 유보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충남 당진 송전선로·석탄화력 범시민대책위원회도 성명서를 내고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대선을 불과 한 달여 앞두고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 심의하는 건 문제가 있다"며 "중차대한 문제를 국민의 손에 의해 뽑힌 대통령도 아닌 황교안 총리 내각에서 처리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산자부는 탄핵된 박근혜 정부에 대한 충성을 거두고 당진에코파워 사업 추진에 대한 일체의 업무를 다음 정권에 인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running@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