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은행 경영진 "파업 참여시 인사상 불이익" 의혹

[출처=포커스뉴스]

 

23일 금융노조가 합법적인 총파업을 예고했지만, 조합원들의 파업참여는 당초 예상과 달리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이 이날 오전 각 은행에 직원을 파견해 파업 참가율을 확인한 결과, 조합원 1만8000여명 만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체대비 15% 수준으로 파악됐다. 특히 영업점포가 많은 국내 주요 4대 은행(신한·우리·하나·국민)의 경우는 파업 참가율이 3% 안팎에 그쳤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특히 주요 은행권의 경우 내부적인 압박이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노조는 당초 전체 조합원의 90% 수준인 9만명이 파업에 참가하도록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언론을 통해 한 은행 경영진들이 직원들에게 파업에 참여할 경우 인사상 불이익 조치에 나서겠다는 지시를 내리거나 1대1로 면담을 통해 조합원들을 파업에 참여하지 못하게 겁박했다는 의혹들이 제기됐다.

금융노조는 기업은행 일부 지점에서 조합원들에게 파업 참석자 명단 제출을 강요하며 밤 늦게까지 퇴근을 하지 못하게 했다며 불법 범죄이자 인권침해라고 비난했다. 파업 참가 비율을 절반 이하로 낮추라는 지시가 내려진 은행도 있고 지점 업무를 위한 소수는 남아 있을 것을 권고한 은행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금융노조 총파업을 앞두고 은행들은 금융대란을 우려하며 창구 안내문을 내걸기도 했지만 별다른 차질 없이 영업중이다. 지금까지 은행의 파업으로 전산망 시스템이 마비된 전례는 없다.

한국은행은 금융결제국을 중심으로 비상상황반을 가동하고 나섰지만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소액결제망을 운영하는 금융결제원도 금융노조 소속인 만큼 만일의 사태에 대비중이다.

금융노조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경기장에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들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반대하고 관치금융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성과연봉제는 기존 호봉제가 아닌 업무능력이나 성과를 등급별로 평가해 임금을 차등 지급하는 제도다. 박근혜 정부가 공공기관 개혁 핵심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은행권 사측 대표인 사용자협의회와 금융노조의 산별 협상에서 협의회측이 성과연봉제와 함께 저성과자 해고제도 도입을 요구하자 노조는 '쉬운 해고'로 이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는 만큼 반대하고 있다.

성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평가 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만큼 성급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평가 기준이 중요한 상황에서 준비 없이 성과연봉제가 시행될 경우 오히려 사내 경쟁이 과열돼 대출의 질이 저하될 우려도 있다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한편 앞서 21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이번 금융노조 총파업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는 증권·보험·카드·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을 대표하고 있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