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와 100% 재생가능에너지 포럼'서 "정책지원 강화해 사용확대해야" 한목소리

[사진=김병관 의원 블로그]

 

신기후체제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재생가능에너지 확대에 IT산업계의 선도적인 역할이 시급하다는 데 시민단체와 산업계, 정치권이 한 목소리를 냈다.

21일 국회에서 탈핵에너지전환 국회의원 모임과 더불어민주당 김병관(더불어민주당·성남시 분당갑) 의원,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공동 주최로 'IT와 100% 재생가능에너지 포럼'이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대응과 경제 성장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IT업계가 선도적으로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 경제의 신 성장 동력인 IT산업이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을 확대하는 것은 환경 보호를 위한 당위적 '선택'이 아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필수'라는 지적이다. 

파리기후협정 이후 가속화된 신기후체제에서 '탄소 제로(0)' 경제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나라의 재생가능에너지는 충분한 잠재력이 있으며, 이를 이끌어내기 위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날 포럼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현숙 그린피스 IT 캠페이너는 "화석 연료에 기반을 둔 산업은 국제 경쟁에서 도태될 위기에 처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IT 기업들이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에 있어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현재 글로벌 IT기업들은 '무엇을' 제공하느냐보다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사활을 걸고 있다"며 "탄소를 배출하는 산업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되고,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가 거절될 수 있어 결국 고객들의 신뢰를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재생가능에너지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여전히 국내에는 부정적 여론이 우세하다는 분석이다. 국내 재생가능에너지 잠재력이 낮고, 이로 인해 필요한 전력 수요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원자력이나 석탄 발전과 같이 위험성이 크거나 공해를 일으키는 에너지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에 강용혁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기술적으로 재생가능 에너지만으로도 우리나라의 전력 수요를 100% 충당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강 책임연구원은 "현재 기술적으로는 재생가능에너지를 통해 생산할 수 있는 전력량은 엄청나다"며 "환경 규제 등으로 현실적인 보급량이 감소할 수는 있겠지만, 재생가능에너지의 잠재량은 작년 기준 국내에서 한 해 동안 생산한 총 전력량의 22배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이는 천리안 위성을 이용한 태양 에너지 산출 결과와 지난 40년 동안 실측한 일사량 자료 등을 바탕으로 계산한 연구결과로 더 자세한 사항은 연말에 발간될 '신재생에너지 백서 2016'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같은 잠재량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외수출 경쟁력이 있는 재생가능에너지 핵심기술을 집중 개발해 재생가능에너지의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연구개발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렇게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확대가 필요한 점과 우리나라에서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하지만 현재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비중이 1.12%에 불과한 이유 중의 하나는 소극적인 정부 정책 탓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IT기업가 출신 김병관 의원은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은 국내 IT 기업들이 국제시장에서 선두에 나설 수 있는 기회"라며 "기업들이 재생가능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정책 지원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린피스는 '쿨 아이티(Cool IT)'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음 달 초 글로벌 IT기업들의 재생가능에너지 현황을 분석한 '2016 깨끗하게 클릭하세요(Clicking Clean)'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국내 IT 기업을 포함, 해외 주요 IT기업들의 재생가능에너지 성적과 각국의 정책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fly1225@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