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장관 신년사 들여다 봤더니..

김영석 해수부 장관

 

[환경TV뉴스] 신준섭 기자 = 지난달 취임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의 신년사를 보면 '환경'부 장관인지 해수부 장관인지 헛갈릴 정도다. 크게 13개 정도의 정책적 목표를 제시했는데, 이 중 4개 정도가 '환경'의 보호나 보전, '에너지'의 전환 없이는 불가능한 목표다. 전체 목표량의 30%를 넘는 수준이다.

김 장관이 29일 신년사를 통해 밝힌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이해가 가능한 부분이다.

우선 첨단 양식기법 개발 및 보급 등을 통한 수산물 수출 증진을 들었는데, 이 중에는 남획으로 생물자원 자체가 사라진 명태의 복원 기술도 포함된다. 육상 양식을 통한 명태 복원은 현재 순항 중이지만 아직 연안 어장에서의 자원 회복이란 목표치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육상폐기물의 해양 투기 전면 금지 원년에 대한 언급도 직접적으로 환경과 관련된 주제다. 김 장관은 "육상 폐기물 해양 투기 전면 금지 원년을 맞아 기존 배출해역 관리를 해야 한다"며 "또한 훼손된 갯벌의 복원 등을 통해 해양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변화 대응 부분도 눈에 띈다.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 프랑스 파리에서 타결된 지구 온도를 2도 낮추기 위해 전 세계가 노력한다는 내용의 '파리 합의문'에 해사 분야도 적극적으로 압장서겠다는 일갈이다. 해운 항만 분야 역시 연료를 소비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문제가 있다.

에너지 문제의 경우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기존 화석 연료 대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력 에너지 보급 등 해양 에너지 개발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김 장관은 설명했다.

이외 김 장관은 수산업의 미래형 수출산업화, 수산물 이력제 등을 통한 안전성 강화, 해양교육 네트워크 구축,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 대책, 제2쇄빙선 건설, 주요 항만 특화, 마리나 인프라 서비스, 낚시어선 등의 안전 강화 등을 화두로 꺼냈다.

김영석 장관은 "바다의 꿈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그리고 GDP 기여도 6.2% 수준인 현재의 해양수산업이 10% 수준까지 도약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man321@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