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수면 지난 40년간 10㎝ 상승.. "1m 오르면 도쿄 잠겨"

[환경TV뉴스]박현영 기자=지난 40년간 우리나라 인근 평균 해수면이 10㎝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동해.서해.남해 가운데에는 남해의 상승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기후변화 대응사업으로 누적된 해수면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반도 해역의 평균 해수면이 최근 40년간 약 10㎝ 상승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2009년부터 매년 국립해양조사원이 발표한 해수면 변동률에 따르면 올해 산정한 해수면 상승률은 평균 2.48mm/yr이다. 

해역별로는 남해의 연평균 상승폭이 2.89mm/yr로 가장 높았고  동해와 서해가 각각 2.69m/yr, 1.31mm/yr로 나타났다.

올해 발표한 우리나라 해수면 상승률(2.48mm/yr)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발표한 전 세계 평균값(2.0mm/yr)보다 약간 높으며, 지역별 상승률도 다소 차이를 보였다.

최대 상승률은 포항에서 5.82mm/yr이고, 최소 상승률은 대흑산도에서 0.15mm/yr로 나타났다. 포항의 경우 IPCC 평균에 비해 3배 가까이 빠른 속도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는 셈이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반 침하나 연안 개발에 따른 지형 변화 등 국지적인 요인과 해역별 수온 상승 차이에 따른 열팽창 효과 등에 따라 해수면 상승률의 지역적 차이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기후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 양질의 해수면 관측자료 생산 및 정밀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며 "향후 국지적 해수면 상승 원인 규명과 함께 미래 상승에 대한 예측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Pixabay

 


국지적 요인을 제외하고 전세계 바다의 통상적인 해수면 상승 원인은 크게 해양 수온 상승과 북극해 그린란드와 남극 얼음층 해빙, 기타 산악지대와 알래스카 빙하 해빙 3가지 정도다. 이 3가지 요인이 해수면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각각 3분의 1 쯤 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해수면이 1m 이상 높아지면 도쿄나 싱가포르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이 물에 잠겨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hypark@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