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보건복지부는 단순한 혐오 이미지를 넘어 흡연의 폐해가 ‘나의 이야기’로 공감되도록 기획된 금연광고를 26일부터 방영한다고 밝혔다.

“담배를 끊는 것은 힘들어요, 그래서 저는 끊지 못했죠. 하지만…” 스트레스 가득한 표정으로 담배를 피던 40대 가장의 뇌 속 혈관이 터지고, 어느새 그는 병상에 일그러진 표정으로 누워있다. “확실한 건, 지금이 더 힘들다는 겁니다”

적나라한 뇌출혈 영상과 이로 인한 뇌졸중 증상의 직접적인 묘사. 보건복지부가 올해 새로 내놓는 혐오 금연광고 ‘더 늦기 전에’편의 한 장면이다.

 그간의 인식개선 및 정책정보전달에 초점을 맞춘 ‘착한 광고’였다면 이번 광고는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과 그로 인해 고통 받는 모습을 가감 없이 담았다.

단순히 혐오의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자극적인 영상을 통한 흡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고 ‘나의 문제’로 공감하도록 한다는 복지부의 의도가 과연 효과를 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복지부는 흡연을 시작하는 청소년 및 20대를 대상으로 ‘게임’ 소재를 활용한 금연광고 ‘죽음의 게임’편을 별도 방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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