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자외선 차단제 올바른 사용법’ 리플렛 발간

[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자외선 차단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등을 안내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 바로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리플렛을 발간한다고 30일 밝혔다.

국내의 경우 자외선 차단 기능은 ‘SPF’와 ‘PA’ 등급으로 표시하고 있다.

SPF는 ‘자외선B’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서 2∼50+로 표시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효과가 높은 제품이다.

PA는 ‘자외선A’를 차단하는 정도를 나타내고 PA+, PA++, PA+++로 표시되며 + 갯수가 많을수록 차단효과가 크다.

자외선 차단제가 ‘기능성화장품’이라는 점을 감안해 자신의 용도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SPF와 PA 등급이 클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는 크지만 피부에 민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외선 차단제는 반드시 외용으로 사용해야 하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입이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특히 뿌리는 에어로솔제품은 코로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눈 등에 들어갔을 때는 물로 충분히 씻어주는 것이 좋다.

어린이에게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손목 안쪽에 소량을 미리 바른 후 알러지 발생 등 이상 유무를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사용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외출 약 15분 전에 피막을 입히듯 발라주고 땀이나 옷에 의해 지워지므로 2시간 간격으로 덧발라주는 것이 좋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정보자료 > 분야별 정보 > 화장품)에서 확인 할 수 있다.

kblee341@empa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