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김녕에 5.5㎿급 시제품 설치…서남해에 3기 설치 예정

▲ 현대중공업이 최근 제주 김녕풍력발전단지에 설치한 5.5MW급 해상풍력발전기 시제품.

 

[환경TV뉴스] 이규복 기자 = 현대중공업이 최근 제주도 김녕풍력발전단지에 5.5㎿급 해상풍력발전기 시제품을 성공적으로 제작, 설치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설치한 해상풍력발전기는 타워 높이 100미터, 블레이드 길이 70미터로 국내에 설치된 것 중 최대 규모다. 5.5㎿급 발전기 1대로 약 11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월부터 형식시험을 위한 운전에 들어가 올해 안에 국제형식인증을 취득할 계획이다.

이 제품은 태풍에 대비해 풍속 62.5m/s까지 견딜 수 있고 염분에 의한 내부 부식을 방지하도록 설계됐다. 또 타워 내부에 크레인을 설치해 유지보수를 원활하게 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2회 아시아풍력에너지박람회(WEA) 개최에 맞춰 시제품 설치현장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WEA는 산업통상자원부, 제주특별자치도 등이 주최하는 국내 유일의 풍력전문 전시박람회로 이번 박람회에는 전세계 66개 업체 및 기관이 참석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정부 주도로 추진 중인 서남해 해상풍력 실증단지에 발전기 3기를 공급할 계획”이라며 “다양한 해양플랜트 공사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시아와 유럽 등 해상풍력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덴마크 풍력발전 분야 컨설팅업체인 BTM에 따르면 해상풍력 시장은 2013년 2.9GW에서 오는 2017년 10.6GW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핀란드와 미국 등 국내외에 총 100MW 규모의 풍력발전기를 납품했다.

kblee341@empal.com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