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출범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으로 강창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명예교수(68)가 내정된 데 대해 환경단체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환경운동연합 등 4개 시민사회단체는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 내정자는 원자력산업회의 부회장과 원전 건설업체 사외이사로 활동하며 원전업계의 이익 확대를 위해 일해온 인물로 원자력안전위원장 자격이 없다”며 “당장 내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실제로 강 내정자는 2004년 3월부터 원전 건설업체인 두산중공업의 사외이사를 지냈으며 원전을 운영하는 한국수력원자력(주)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적도 있다. 또 원자력 사업자 단체인 한국원자력산업회의 부회장을 맡고 있다가 위원장 내정 직후 사퇴했다.

특히 강 내정자는 2004년 부안 핵폐기장 유치반대 운동이 한참 일때, 서울대가 있는 관악산에 핵폐기장을 유치하자는 60여명의 서울대 교수들의 제안을 맨 앞에서 이끈 인물로 유명하다.

환경연합은 “원자력안전위원회 법률이 위원장 결격 규정을 두고 있는 이유는 원전업계 등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업계에 깊숙이 관계해온 인물을 위원장으로 내정하면서 법의 취지가 무력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경부 관계자는 "강 내정자는 충분하게 검증된 인물로 환경단체에서 주장하는 그 어떠한 내용과는 내정 철회와는 타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안전규제 부문을 독립시켜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설치가 결정된 대통령 직속기관이다. 위원장은 장관급이다.

안진주 기자 jinju@eco-tv.co.kr



jmoonk99@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