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과 갈등 심화…주민 사이에도 찬반 입장 갈려

 

전북 무주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주민들과의 합의점을 찾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24일 무주풍력발전추진위원회는 기자회견에서 "풍력발전단지 조성은 면민의 사회적 갈등과 양극화를 해결하는 사업이라고 판단된다"며 "정부와 도․군․군의회 등 행정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부 주민이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오면 저주파로 노약자와 임산부, 태아에 위험하고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는 등 진실이 왜곡된 소문을 퍼트리고 있어 주민 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풍력발전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해 6월부터 수차례에 걸쳐 집회를 열고 "자연훼손과 주민생활에 피해를 주는 풍력발전단지 설치사업을 즉각 포기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생태자연 1등급 지역인 무풍면 일대에 풍력발전단지가 들어서면 소음과 그림자, 저주파 피해는 물론 상수원의 파괴로 인해 주민들이 식수난을 겪게 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정도화 반대대책위 공동대표는 "우리는 풍력단지 건설에 대비해 환경성 검토와 기존 풍력발전단지 조성지역의 피해 등을 철저하게 조사하는 등 마을을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데 불과 한 달 전에 급조된 추진위원 측이 아무런 대안도 없이 찬성만 하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한편 무주군 민생경제과 김흥수 과장은 "현재 사전 환경성 검토와 주민공람을 완료했으며 서부지방산림청에 국유림 사용허가를 협의하고 있어 오는 10월 중에 착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무주풍력발전단지는 2012년까지 1000억원을 들여 무풍면 삼봉산과 부남면 조항산 능선 일대에 34.65MW 전력 생산 규모를 갖추는 사업으로, 현대중공업 군산공장에서 생산하는 풍력발전기 21기가 도입될 계획이다.

권윤 기자 amigo@eco-tv.co.kr


amigo2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