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중교통안심카드 앞 뒤=제공 서울시

 

서울시는 25일 선불교통(티머니)카드를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한 경우에 신고하면 카드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대중교통안심카드'를 오는 2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사용 전에 미리 티머니 홈페이지(www.t-money.co.kr) 또는 고객센터(1644-2250)를 통해 카드정보를 등록, 나중에 분실·도난 신고 시 등록된 16자리 카드번호나 본인 확인 후 남은 잔액을 환불해 주는 카드다. 

지하철역 내부에 설치된 교통카드자판기나 고객안내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기존 티머니 카드와는 달리 수도권 대중교통(지하철, 버스)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 티머니 카드는 대중교통 뿐 아니라 편의점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대중교통안심카드는 서울, 인천, 경기 시내·외/마을/광역버스와 수도권 도시철도, 의정부 경전철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공항버스와 택시, 편의점 등 유통분야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카드값은 3000원이며 기존처럼 지하철 역사 내 마련된 충전기나 편의점에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된다.

분실·도난을 당했을 경우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로 신고하면 다음날 오전 6시 기준으로 교통카드에 남아있는 카드잔액이 3일(영업일 기준)이내 환불된다. 이때 카드값은 환불금액에서 제외된다.

청소년이나 어린이가 이용하려면 지하철역사 고객안내센터에서 카드상태를 청소년용 또는 어린이용으로 변경하고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청소년․어린이 카드로 등록하면 된다.

잃어버린 줄 알고 잔액을 환불받은 분실·도난카드를 찾아서 다시 쓰기를 원할 경우에도 지하철역 고객안내센터에서 정지 상태를 풀고 재사용 등록하면 된다.

시는 이번에 '대중교통안심카드'를 우선 출시한데 이어 2014년 10월까지는 선불교통(티머니)카드 전체로 분실·도난 시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확대 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내년 5월부터는 2014년 서비스 확대에 대비해 일반 선불교통(티머니)카드를 이용하는 시민이 카드를 분실하였을 경우 미리 신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