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사전에 공동 대응하고 녹색성장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녹색위와 기상청, 농진청, 산림청이 모여 협력 과제와 각 기관별 추진내용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녹색성장위원회, 기상청, 농촌진흥청, 산림청은 16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녹색위·3청 과장급 이상 직원과 연구기관 관계자 등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녹색위와 3청은 지난 7월23일 이에 대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워크숍에서는 ▲3청의 녹색성장 국제협력 확대 방안 ▲북한의 녹색성장 추진 과제 ▲시설·설비의 공동 활용방안 등 총 3개 분야에 대해 3청 직원과 민간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우선 녹색성장 국제협력 방안으로 유진호 APEC 기후센터 실장이 실시간 고품질 기후예측 시스템 운영 등 개도국 기상서비스 고도화 방안을 제시했다.

강우창 산림청 박사는 기후정보 제공, 조림 및 작물재배 사업 등을 결합한 몽골사막화 방지 혼농임업 사업 사례 등을 발표했다.

북한의 녹색성장 추진 과제로는 산림 복구 프로젝트 추진 타당성을 검토하고 남북한간 산림협력 방안, 그린 트라이앵글(전략-재원-기술)의 북한지역 적용가능성 등을 논의했다.

오영출 박사(POSCO)는 기후변화협약 제도 등을 활용해 북한의 산림황폐지를 복구할 경우 북한의 연간 총생산액 약 4억달러 증가, 약 26만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성일 서울대 교수는 북한지역의 산림복구를 위한 특별보호구역 설정, 산림조합에 대한 특별지원 등 관련 규정 정비와 산림조사·협력에 관한 남북합의서 체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설·설비융합 활용 방안으로는 기상관측망 및 농업기상관측망의 공동 활용방안을 논의했다.

원재광 기상청 서기관은 국가기상관측자료 공동활용시스템을 통해 기상청, 산림청, 농진청 기상관측망과의 기상자료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심교문 농진청 박사는 모두 206곳에 달하는 농업기상 자동관측장비의 기상관측 항목 및 센서 설치 위치와 방법 등을 표준 규격화하고 자료 신뢰도 확보, 농업기상재해 대비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으로 녹색위와 3청은 반기별로 공동워크샵을 개최하고 협의회를 구성해 협력과제를 공동 추진할 방침이다.

 

news@eco-tv.co.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