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기업 CEO 새해 메시지 “ESG와 친환경”
저탄소·탄소중립 중요성 언급한 주요 대기업
ESG로 지속가능 힌트 찾는 식유통 기업
금융권 2022년 화두도 탄소중립과 ESG
ESG로 지속가능 힌트 찾는 식유통 기업

ESG에 대한 산업계와 재계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일제히 ESG 경영과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은 삼성전자가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2022년 시무식을 개최하는 모습. (삼성전자 뉴스룸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ESG에 대한 산업계와 재계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일제히 ESG 경영과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은 삼성전자가 수원 삼성 디지털 시티에서 2022년 시무식을 개최하는 모습. (삼성전자 뉴스룸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곽은영, 임호동, 이민선 기자] ESG에 대한 산업계와 재계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일제히 ESG 경영과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향한 기업의 행보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신년메시지를 통해 ESG를 선도해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현대자동차는 그룹 전반에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로드맵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는 임직원 모두가 ESG 행동을 내재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 밖에 국내 주요기업들이 일제히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았다. 연초 공개된 국내 주요기업 신년사 중 ESG와 환경 관련 내용을 따로 모아 아래 소개한다.

 

저탄소·탄소중립 중요성 언급한 주요 대기업

국내 주요 기업들은 일제히 탄소중립과 저탄소 친환경 사업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고 나섰다. 최태원 SK 회장은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SK가 선도할 것이라고 선언했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그룹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롯데와 한화 등 주요 그룹에서도 ESG와 친환경 등을 주요 화두로 내세웠다.

최태원 SK 회장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 선도하자”

지정학적 위기보다 훨씬 엄중하고 거센 파고는 기후변화입니다. 그 파고를 넘기 위해 우리는 2030년까지 탄소 2억 톤을 감축하겠다는 담대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우리 모두 새로운 목표를 소명으로 받아들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이제는 기업도 지구와 직접 대화할 때입니다. 우리의 미래를 위해 1% 탄소 감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SK는 BM 혁신을 통해 미래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선도하리라 확신합니다. 기업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것 또한 우리의 중요한 과제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한상의 회장을 맡고 보니, 기업은 여전히 국민의 눈높이에 닿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우리가 사회의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우리가 추구하는 ESG, 그리고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행복의 가치가 제대로 발현될 리 없습니다. 지치거나 포기하지 말고, 서로 격려하면서 꾸준히 노력합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그룹 전반 탄소중립 달성”

전기차와 수소는 다양한 모빌리티와 산업분야의 동력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그룹 전반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ESG 선도해 지속가능성 강화”

회사가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고 준법의식을 체질화해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ESG를 선도해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합시다.

신동빈 롯데 회장 “임직원 모두 ESG 활동 내재화”

우리는 지난해 모든 상장사에 ESG 위원회를 설치하고,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도 의무화하며 선제적으로 ESG 경영의 기틀을 잡았습니다. 이제는 임직원 한 명, 한 명이 ESG 활동을 스스로 내재화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해 나가길 바랍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기후변화·환경위기 등 당면한 문제 해결해야”

지속가능한 미래로 이끌어줄 유망 기술과 신사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돼야 합니다.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하는 일류 한화의 역할에도 최선을 다합시다.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위기 등 당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기업의 책임과 역할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70년 역사에 걸맞은 깊은 책임감으로 다 함께 살아갈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앞장 서야합니다. 우리 안에 정착한 ESG 경영과 ‘함께 멀리’ 철학이 일류 한화의 이름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정도경영과 나눔의 가치를 적극 실천해 나갑시다.

손경식 CJ그룹 회장 “지구를 지속가능하게 하자는 지향점”

CJ는 세계인의 새로운 삶을 디자인하는 미래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도약해야 합니다. 우리의 일상을 항상 건강하고 즐겁게, 전 세계인의 삶을 흥미롭고 아름답게, 지구를 지속가능하게 하는 것이 CJ의 새 지향점으로 CJ 인재들과 함께 세계인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갑시다.

 

ESG로 지속가능 힌트 찾는 식유통 기업

식음료 및 유통기업 CEO들은 일제히 ESG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신동원 농심 회장은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기대를 충족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탄소감축과 리사이클 확대 등 친환경 활동을 통해 ESG경영의 표준을 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동원 농심 회장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 기대 충족해야”

고객 가치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성과에 치중하기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의 마인드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최근 가시적인 성과를 드러내기 시작한 건강기능식품과 대체육 등 신규 사업을 세밀하게 가다듬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아가야 합니다. 주력사업의 핵심가치를 확장하고 새로운 가치의 미래사업을 육성하는 것이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입니다. 새로운 슬로건 ‘인생을 맛있게, 농심’은 가치있는 활동으로 고객, 사회와 함께 하자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ESG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전사가 협력해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이해관계자와 적극 협력하며 ESG경영체제로의 전환을 이뤄내야 합니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 “친환경 활동으로 ESG 경영 적극 추진”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사회에 기여하는 ‘프랜차이즈 ESG 경영’을 적극 추진할 것입니다. 탄소 감축과 리사이클 확대 등 친환경 활동과 소외계층 지원 강화에도 적극 나서 ‘프랜차이즈 ESG 경영’의 표준을 선도합시다.

구지은 아워홈 부회장 “ESG, 보편적이고 당연한 의무”

기업의 ESG는 이제 보편적이고 당연한 의무입니다. 위생과 안전 관련 사안에 회사의 존폐가 결정된다는 엄중한 경각심을 가지고 매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점검하고 아주 작은 부분까지 보완하려는 세심한 태도로 임해주길 바랍니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이행 중요”

‘2030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2030 A MORE Beautiful Promise)’의 이행도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 생태계 모두의 건강과 안녕을 담보할 근본적 변화에도 늘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합니다. 이는 새 시대 ‘고객중심’을 이루기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시대에 맞는 방식으로 고객과 시장의 마음을 읽고, 작은 것부터 빠르게 업무에 반영합시다.

조성호 공영홈쇼핑 대표이사 “국민과 사회, 환경에 선한 영향력 미쳐야”

ESG경영체제 구축과 어젠더의 실행을 통해 친환경 사회적 기업으로서 발돋움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농어민과 함께 성장해 온 공영홈쇼핑의 경영가치는 ESG와 일치합니다. 국민과 사회, 환경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기관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금융권에서도 탄소중립과 ESG를 화두로 내세웠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경영을 실천하자는 메시지 내놓았고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 확산에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그래픽 : 최진모 기자,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권에서도 탄소중립과 ESG를 화두로 내세웠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경영을 실천하자는 메시지 내놓았고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 확산에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그래픽 : 최진모 기자, 본사 DB)/그린포스트코리아

 

금융권 2022년 화두도 탄소중립과 ESG

금융권에서도 탄소중립과 ESG를 화두로 내세웠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경영을 실천하자는 메시지 내놓았고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 확산에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지속가능한 성장 위한 경쟁과 협력”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올 한 해, 업의 경계를 넘어서는 경쟁과 협력으로 기존의 틀을 깨야 합니다. 원점에서 우리의 역량을 다시금 설계하고, 전사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금융의 경계를 넘어서야 합니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 실천”

글로벌 시장에는 은행 뿐만 아니라 전 그룹사가 협업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찾아서 디지털로 무장하여 함께 진출해야 합니다. 성장동력 다변화를 위한 외부와의 전략적 제휴 및 투자와 글로벌 IB채널 강화에도 힘써야 합니다. 많은 이들이 우리의 글로벌 파트너가 되고 싶도록, 그룹이 가진 글로벌 인적/물적 인프라를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 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 확산에 집중”

신한금융그룹의 중기 환경 비전인 ‘Zero Carbon Drive’에 발맞춰 대출, 프로젝트 파이낸싱, 친환경 금융 투자 등 탄소중립을 위한 문화 확산에 집중하겠습니다. 은행ESG 전략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금융의 선한 영향력 확산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회구성원이 금융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코로나 위기 속 중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 확대,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머신러닝 기반의 정밀한 신용평가 시스템 구축, 누구나 동등하게 소중한 나의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머니버스’ 플랫폼 강화하겠습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 “ESG와 사회공헌에서 진정성 보일 것”

코로나19의 대유행과 경기 침체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에서 사회·경제에 미치는 금융회사의 역할과 책임을 깊이 자각하고, 상생과 포용의 가치 실천에 앞장서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그린뉴딜’과 같은 신성장 및 혁신 분야에 대한 창업 지원까지 최선을 다하고, ESG 경영과 사회공헌에서도 진정성 있는 모범 기업 시민이 될 것입니다.

권준학 NH농협은행장 “농업, 농식품 분야 그린생태계 확산”

농업금융에 특화하여 ESG 경영을 선도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ESG경영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농협은행도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여 농업, 농식품 분야의 그린생태계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농업을 위해 고객수요 맞춤형 지원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컨설팅을 통한 스마트팜 지원 확대로 친환경·저탄소 농장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농업금융 대표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NH함께걷는독도적금’, ‘NH친환경기업우대론’과 같이 고객이 직접 친환경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 참여형 ESG 특화상품을 출시하여 지속가능경영 대표 금융기관으로 브랜드 포지셔닝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녹색금융과 ESG리스크 관리...탄소금융 두 축”

탄소금융 모델의 두 축은 녹색 금융상품과 ESG 리스크 관리체계입니다. Digitalization 고도화 없이는 불가능한 영역입니다. 인재 양성은 쇄신의 출발입니다. 조직문화가 훌륭하면 인재가 모입니다. 우리 문화는 아직 딱딱합니다. 바꿔야 합니다. 공공기관 한계를 뛰어넘어 내부역량을 높여야 합니다.

 

중공업·건설·철강 등 분야도 '친환경'이 대세

친환경에 대한 언급은 분야를 가리지 않았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친환경 미래소재를 기반으로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회장은 ESG 경영이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고 진단하며 ESG 경영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친환경 미래소재로 경제발전 기여”

친환경 미래소재 전문 그룹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업별 전문성 강화와 시너지 창출로 친환경 성장을 실현하여, 친환경 미래소재를 기반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며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 “탄소중립 달성하고 ESG 경영 실천”

여전히 지속적인 성장에 대한 고민과 숙제는 남아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혁신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기업가치를 꾸준히 키워 나가야합니다.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신뢰와 지지를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키우기 위해 친환경 혁신, 탄소중립 실천, 안전·보건·환경 중시 등 ESG 경영을 실천해야 합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ESG 경영, 거스를 수 없는 흐름”

전세계는 기후변화와 함께 에너지 환경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산업의 패러다임도 디지털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ESG 경영은 거스를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 그룹은 이러한 변화를 적극 대응하는 사업구조 혁신을 만들어 내야합니다. ESG 경영도 더욱 속도를 내야합니다. 단기적 선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경영의 핵심으제로 올려야 하며 그룹 ESG 위원회를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인 과제발굴과 실천을 통해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강인 영풍 대표 “환경 등 당면 문제 해결해 경쟁력 찾자”

올해는 새로운 100년을 향한 희망의 문을 활짝 여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오염 지하수 차집시설을 완공해 환경 개선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통합환경관리 허가를 받아 친환경 제련소로서의 지속가능성을 증명할 것입니다. 2차 전지 리사이클링 분야에서는 전문 기술연구소 설립을 통해 기술과 인력을 확보하고 파일럿 리사이클공장을 완성해 업계를 선도하는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과 ESG 경영, 지속적인 가공비의 증가를 비롯한 대내외적인 현안도 임직원들의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해결해나갈 것입니다. 2022년 경영방침은 ‘환경과 안전의 완벽한 대응과 경쟁력 회복’입니다. 환경문제를 포함한 당면 문제를 해결하고, 회사의 영속성 유지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신년 메시지를 통해 일제히 ESG 경영과 친환경 사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 가운데, 올해는 지속가능경영을 향한 기업의 행보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leehan@greenpost.kr

키워드

#ESG #친환경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