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비 활성화에 민관 맞손
녹색소비 위해 힘 모으는 기업들
플라스틱 폐기물 줄이기 위한 연대 확대

정부가 탄소중립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정부가 탄소중립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곽은영 기자] 정부가 탄소중립 전환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녹색소비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탄소중립 실현이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되는 만큼 친환경 소비생활을 독려하기 위한 다자간 협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탄소중립을 위해서 정부는 정책을 개선하고 기업은 기술과 제품, 에너지 대전환을 이뤄야 한다. 소비자는 저탄소 제품 소비를 늘려야 한다. 그동안의 산업 발전방식과 경로가 완전히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와 기업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뜻을 모으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환경부는 녹색소비의 주체가 되는 기업과 소비자단체 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기업들은 플라스틱 포장재를 줄이고 자원순환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서로 손을 잡고 있다. 녹색소비를 위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연대하고 있는 것이다. 

◇ 녹색소비 위해 힘 모으는 기업들

기업이 저탄소 제품을 만들고 자원순환 시스템을 보다 적극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업의 성장을 독려하는 소비 방향이 재설정돼야 한다. 예컨대 저탄소 인증제품 소비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8일 환경부, 유통사, 금융사, 소비자단체 등 민관 기관 24곳이 힘을 모은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는 최근 기후변화, ESG 등 환경경영과 녹색소비 확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환경표지 중심의 생산·소비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상호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표지 인증 제품을 민간기업과 소비자가 사용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친환경 제품 정보가 부족해 판매가 어려운 유통사에 환경표지 인증제품 현황과 개별 제품의 환경적 우수성을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환경표지는 제품의 환경성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환경성 기준 적합 여부를 인증하는 제도다. 올해 10월 말 기준 168개 품목과 1만7800여 개가 넘게 운영 중이다.

유통사, 금융사, 소비자단체 등 녹색소비 주체들은 실무협의체와 정례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실행안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환경부는 환경표지인증 확대 및 제품 환경성 정보 공유 등 정책적 지원을, 금융사는 환경표지 인증 우수기업 대상 녹색 금융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소비자단체는 녹색소비 시장분석 및 생활밀착형 대상 제품 개발 제안 등 탄소중립과 녹색소비 전환에 협력 강화한다.

녹색소비-ESG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유통사인 홈플러스·올가홀푸드·초록마을·쿠팡 등 유통사는 환경표지 노출 강화, 비인증제품의 허위·과장 광고행위 방지 등 홍보에 협력하기로 했다. 

각각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형마트, 슈퍼마켓, 온라인 등 모든 채널에서 녹색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홈플러스는 친환경 소비 촉진 행사를 개최하고 전용관 운영 등을 통한 녹색소비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쿠팡은 녹색소비 확산을 위해 PB상품에 대한 환경표지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신선식품을 배송하는 보냉가방인 프레시백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친환경 제품 전용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관련 제품 소비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을 기획할 예정이다. 이밖에 포장 폐기물 감축 등 기술 혁신을 통해 친환경 이커머스를 위한 친환경 글로벌 기준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매장의 60%를 녹색매장으로 운영하고 있는 풀무원 올가홀푸드는 녹색특화매장을 운영하며 친환경인증 제품 확대 및 제로웨이스트 중심의 친환경 포장 전환에 이어 녹색제품 판매 촉진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유통업계에서 가장 많은 녹색매장을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는 초록마을은 녹색제품 공급과 수요의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조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됨에 따라 녹색제품 공급과 수요의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고 소비자들이 생활밀착형 환경표지 제품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플라스틱 폐기물 줄이기 위한 연대 확대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협력에도 눈길이 쏠린다. 포장폐기물과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정부와 국내 5개 생협이 손을 맞잡는가 하면, 배달음식으로 발생하는 플라스틱 용기를 줄이기 위해 민관이 힘을 합치기도 했다. 

환경부와 5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생협)은 지난 10일 ‘포장폐기물 및 플라스틱 감량과 자원순환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불필요한 플라스틱 포장재를 줄이고 종이 등 친환경 소재 대체, 다회용기 활성화 등 친환경 소비 문화 앞장설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아이쿱생협, 한살림생협, 두레생협, 한국대학생협, 행복중심생협은 조합원들과 함께 포장재 폐기물 및 플라스틱을 줄여 탄소중립 활동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포장 자원의 재사용 및 재활용 강화, 과일 등 농산물 플라스틱 포장을 최소화하거나 종이 등으로 바꾼다.

생협들은 새로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다른 소재로 대체하고, 불가피하게 사용한 플라스틱은 재활용하는 정책을 추진하며 플라스틱을 줄이는 다양한 실천을 펼쳐왔다. 이를테면 김 트레이를 없애고 종이팩을 회수해 재활용하고 자투리 플라스틱을 모아 순환 인프라를 늘리고 있다. 

환경부는 포장폐기물 감량 정책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생협의 탄소감축과 자원순환 촉진 활동을 행정적·제도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생협의 선도적 실천이 일반에 확산되도록 우수사례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김정희 아이쿱생협 회장은 “생협 조합원들은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변화를 바탕으로 조합원과 시민들과 함께 친환경 소비문화를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탄소중립 실현은 생활 속 작은 실천에서부터 시작된다”라고 하면서 “기업은 포장을 간소화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판매하고 국민들도 포장재를 줄인 제품을 구매하는 친환경 소비생활을 실천하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배달음식으로 발생하는 플라스틱 용기를 줄이기 위한 협력도 이목을 끌었다. 

환경부, 우아한형제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지난 11월 30일 ‘음식배달 반찬1회용기 및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앱 ‘배달의민족’에서 ‘기본 반찬 선택해서 받기’ 기능을 운영하고, 정부는 일회용기 및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정책 추진과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한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전국 180여 개 회원단체와 교육.홍보와 추진성과를 모니터링하는 한편, 향후 다른 배달앱의 참여를 이끌어 ‘다회용기 사용’이 확대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기능이 전 국민 참여로 정착된다면 쓰레기 감량효과 뿐만 아니라 국가 ‘국가온실가스 감축(NDC)’ 및 환경·사회·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배달앱 주문건수 월 1억 건을 기준으로 ‘기본반찬 안 받기’를 실천할 경우 반찬 일회용기 플라스틱가 연간 약 7만2000여 톤 감축될 것으로 예측된다.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따지면 연 약 1억1200여 톤이 저감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문제는 어느 한 쪽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탄소중립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모든 기업과 개인이 함께 짊어져야 할 과제인 만큼 다자간 협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key@green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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