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SK, GS 등 기업과 시너지 내는 인천시
수소 분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 강원, 충남, 충북
평택, 전남도 수소 산업 집중 육성

지난 3월 2일 '수소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인천시, 인천서구, 현대자동차, SKE&S
지난 3월 2일 '수소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인천시, 인천서구, 현대자동차, SKE&S. 이날 협약으로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를 발표한 인천시는 최근 GS에너지와도 청정수소 벨류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수소 경제 선도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인천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수소 사업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주도할 사업으로 떠오르면서 지자체들도 수소 경제에 주목하고 있다.

현대차, SK, GS 등의 기업들의 인프라가 위치해 있는 인천시가 이를 활용해 기업들의 수소사업을 지원하며 수소 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다. 울산, 강원, 충남, 충북 등 4개 지자체는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활용해 수소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라남도, 평택시 등이 지자체 특성에 맞는 수소 산업을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 뜨거운 감자 수소, 지자체도 주목한다

수소가 미래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는 지난 10월 7일 수소 선도국가 비전을 선포하며, 2050년까지 수소사용량을 100% 청정 수소로 2700만톤까지 확대하고 그린/블루 수소 확대 및 수소경제 인프라 구축 등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많은 기업들이 수소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며 수소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실제 수소 경제 이행을 위해 수소 경제 R&D 예산은 2019년 855억원에서 올해 2400억원으로 3배가량 증가했으며, 민간기업들도 수소 생산분야 11조원, 저장·유통 분야에 8조원, 수소 활용 분야에 23조원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2030년까지 43+α조원 규모를 투자할 방침이다.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지자체들도 수소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집중투자와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수소 사업을 지자체 내로 유치해 지역경제 성장과 일자리 창출 등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특히 수소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있는 기업들과 시너지를 내고 있는 지자체들은 지자체 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기술 및 자산과 연계해 수소 사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규제자유특구 등의 제도와 지자체의 역량을 활용해 수소사업을 강화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이외에도 수소사업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지자체들 역시 각자만의 대책을 발표하며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 수소산업 선도 도시를 목표로 하는 인천

수소 산업을 리드하는 지자체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곳은 바로 인천광역시다. 인천광역시는 현대차, SK그룹, GS에너지 등 수소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과 연계해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3월 인천광역시는 인천 서구, 현대자동차, SK E&S와 ‘수소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산업 선도도시’를 선포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3개 기관은 바이오 부생수소 생산클러스터 구축 및 실증사업에 참여하며, 인천시의 수소모빌리티 및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에 협업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며, 수소자동차 전환과 인프라 구축 등 재정적, 행정적 지원에 나서는 한편, 향후 인천형 수소 산업 생태계 구축전략을 수립해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과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 인천형 수소 산업을 육성할 것을 발표했다.

이어 인천시는 지난 10월 27일 GS에너지와 ‘청정수소 벨류체인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천시는 GS에너지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청정수소 공급체계와 청정수소 기반 분산형 전원체계를 구축하고 인천지역 산학연과 수소연구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시는 전기차 충전시설 확대 설치와 집단 에너지 사업의 친환경 열원 활용 확대, ESG 기반 친환경 연계사업 추진으로 ‘환경특별시 인천’의 가치를 높일 방침이다. 이에 따라 GS에너지는 2025년까지 5000 개소, 2030년까지 1만 개소로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확대하고 약 70만 세대에 공급하는 지역난방에 클린열(청정수소 부생열)을 활용하며 온실공원 조성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행보를 토대로 인천시는 수소산업클러스터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되는 등 수소경제 선도도시로서의 기반을 마련해가고 있다. 박남춘 시장은 “수소에너지로의 전환은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필수 과제”라며 “인천은 수소생산 기반을 갖춘 동시에 대규모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로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대표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수소 산업 규제자유특구, 울산, 강원, 충남, 충북

신사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규제를 일정기간 유예하면서 지역 특색에 맞는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통해 수소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도 있다. 바로 울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남도, 충청북도 등이다.

규제자유특구는 국가균형발전, 지역혁신성장, 기업 신사업 촉진 등을 위해 규제 없는 특정구역을 한시적으로 지정하는 제도로,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지사가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지역혁신성장사업 또는 지역전략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해 중기부에 신청할 수 있다. 울산, 강원, 충북, 충남 등 4개 지자체는 2019년부터 시행된 규제자유특구 제도에 수소산업으로 참여해 혜택을 받고 있다.

2019년 11월 2차 규제자유특구로 선정에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울산은 수소연료전지 실내 물류운반기계 상용화, 수소연료전지 선박 상용화, 고효율 수소공급 시스템 확충 등 3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 차로 국한되던 수소그린모빌리티를 지게차, 선박 등으로 확대하고, 550L 수소 튜브트레일러를 실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수소배관인 울산테크노산단 연구실증용 수소배관을 통해 수소공급배관망 확충 및 수소충전소 안전기준 마련 등의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7월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강원도는 액화수소 벨류체인 사업 전반을 최초로 실증하고 있다. 강원도는 액화수소 생산저장 제품 상용화, 액화수소 충전소 상용화, 수소모빌리티 상용화 등 3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는 강릉, 동해, 삼척, 평창 일원의 25만 1045m2 부지에서 액화수소 대량 이송을 위한 경제성 확보를 도모하고 있으며, 액화수소 저장용기 등의 제작·표준안을 마련하고 있다.

강원도와 함께 지난해 ‘수소 에너지전환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된 충청남도는 가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수소 충전시스템, 수소드론 장거리 비행 등의 사업을 실증하고 있다. 충청남도는 생활 속 수소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천안, 보령, 논산, 당진, 공주, 홍성, 태안 등 7개 시군에서 수소연료전지와 수소모빌리 관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충청북도는 올해 7월 ‘그린수소산업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돼 바이오가스 기반 수소 생산·활용, 암모니아 기반 수소 생산·활용 등의 사업을 실증하고 있다. 충북도는 도시가스사업법으로 인해 제약이 있는 바이오 가스 시장 활성화와 함께 CCUS(탄소포집·저장·활용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기술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 복합지구' 구축 계획을 추진 중인 평택시. 평택시는 평택항을 기점으로 수소특화단지, 수소도시, 수소항만을 구축해 수소 생산과 저장, 활용까지 이르는 수소 복합지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평택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 복합지구' 구축 계획을 추진 중인 평택시. 평택시는 평택항을 기점으로 수소특화단지, 수소도시, 수소항만을 구축해 수소 생산과 저장, 활용까지 이르는 수소 복합지구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평택시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수소산업 TF 구성한 전남, 수소 복합지구 구성하는 평택

이외에도 수소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전략을 모으는 지자체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지난 10월 26일 전라남도는 ‘전남 수소산업 육성 테스크포스(TF)팀’의 킥 오프 회의를 진행했다. 지난 8월 발족한 전남 수소산업 육성 TF팀은 이번 회의를 기점으로 전남도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 기업 유치, 정책 지원 등을 통해 수소산업 육성 및 소비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신남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은 대규모 해상풍력과 한국에너지공대 수소전문인력 등 그린수소 산업 육성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갖췄다”며 “에너지공대 등 수소산업 전문기관과 도 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전남 수소산업 육성에 필요한 사업을 지속 발굴해 수소경제의 기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평택시는 평택항을 중심으로, ‘평택항 탄소중립 수소 복합지구’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는 국가기간산업 최대 밀집지역인 평택항 일원을 블루수소를 생산 활용하는 수소특화단지(산업단지)와 수소 도시, 수소 항만으로 탈바꿈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수소의 생산과 활용이 평택항 일대에서 이뤄져 수소 산업이 집적화 되는 복합지구 구축하는 것이 평택시의 목표이다.

먼저 평택시는 원정지구에 조성되는 수소특화단지를 통해 수소생산 및 액화, 연료전지 발전, CCUS 및 수소 관련 정비제조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며, 한국가스공사의 평택 LNG 인수기지와 연계해 블루수소를 생산, 인근 지역에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현덕·만호 지구 등 평택항 배후도시는 수소특화단지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아 교통, 산업, 주거 등에 수소에너지를 사용화는 수소도시가 조성될 예정이며, 평택항과 배후단지는 수소항만을 구축해 선박 수소 전환 실증사업, 해외 그린 수소 도입사업 등의 수소사업 실증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항 일대를 세계최고의 수소기반 탄소중립항만, 에너지전환에 따른 미래산업 거점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hdlim@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