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11월 12일까지 열려
1995년 베를린에서 시작, 도쿄·파리 거쳐 영국까지
“평균온도 상승 억제 위해 국제사회 연대 더욱 강조될 것”

환경과 경제를 각각 표현하는 여러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환경은 머리로는 이해가 잘 가지만 실천이 어렵고, 경제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도 왠지 복잡하고 어려워 이해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은 환경과 경제를 함께 다루는 용어들도 많습니다. 두 가지 가치를 따로 떼어 구분하는 게 아니라 하나의 영역으로 보려는 시도들이 많아져서입니다. 환경을 지키면서 경제도 살리자는 의도겠지요. 그린포스트코리아가 ‘환경경제신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이런 까닭입니다.

여기저기서 자주 들어는 보았는데 그게 구체적으로 뭐고 소비자들의 생활과 어떤 지점으로 연결되어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모르겠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런 단어들을 하나씩 선정해 거기에 얽힌 경제적 배경과 이슈, 향후 전망을 묶어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마흔 여덟 번째 순서는 영국에서 열리는 COP 관련 내용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 10월 31일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정상회의 개회식과 의장국 프로그램 등 계기에 각국 정상들과 만나 글로벌 이슈 및 양국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지난 10월 31일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정상회의 개회식과 의장국 프로그램 등 계기에 각국 정상들과 만나 글로벌 이슈 및 양국 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대표단이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COP26에 참석했다. COP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영문약자로 숫자 26은 올해 26번째 총회가 열린다는 의미다. 이곳에서는 누가 모여서 무엇을 논의할까?

◇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11월 12일까지 열려

지난 10월 31일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했다. 이 총회는 지난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기후 변화 협약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당사국들이 개최하는 회의다. 1995년 첫 번째 총회가 열렸고 지난해 코로나19로 행사가 연기돼 올해가 26번째다. COP26은 10월 31일부터 11월 12일까지 열린다.

우선 개념부터 보자. 환경부 사이트 ‘환경용어사전’에 따르면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UNFCCC COP)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장기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1992년 체결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구체적인 이행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당사국 전체 회의다.

1995년 독일 베를린에서 처음 열렸으며 1997년 일본 교토에서 열린 3차 총회(COP 3)에서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이행 규정을 구체화한 교토 의정서가 채택됐다. 이후 매년 열린 당사국총회에서 감축의무를 둘러싼 선진국과 개도국 간 및 선진국 간의 긴 논란을 거쳐,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1차 총회(COP21)에서 2021년부터 세계 모든 국가가 감축에 참여하는 신기후체제를 규정한 파리협정이 채택됐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블로그를 통해 “(COP26이) 120여 개국 정상을 포함해 2만 5천여 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해당 총회와 G20 정상회의 등 참석을 위해 지난 28일 유럽으로 출국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이재준 고양시장이 11월 1일(현지시각) 도시세션 첫날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도시를 위한 기후혁신 프레임과 시스템 전환에 대한 관심과 참여’라는 주제로 연설한다.

◇ 1995년 베를린에서 시작, 도쿄와 파리 거쳐 영국까지

그린피스 등에 따르면 첫번째 COP는 1995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렸다. 이후 최근까지 25차례 총회가 열렸는데 이번 회의는 전 세계가 탄소 배출량을 얼마나 줄일 것인지를 전 세계에 알린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류는 1997년 일본에서 열린 제3차 COP에서 교토의정서를 내놓았다. 2015년 파리에서 열린 제21차 COP에서는 파리기후협약을 발표했다. 파리협약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들은 이번 COP에서 산업혁명 이전 대비 온도 상승폭을 1.5℃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2030년 배출량 목표를 발표한다.

그린피스에 따르면, 최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은 191개 당사국 중 올해 7월까지 제출된 164개 당사국의 NDC 자료를 취합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2010년 대비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16.3%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피스는 이에 대해 “인류의 미래를 위해 1.5도 상승 억제를 위한 정상 궤도에 올려 놓으려면 글래스고에서 몇 가지 중대한 합의가 나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총회에서 우리나라는 어떤 역할을 할까?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관계부처 공무원과 전문가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관계부처는 환경부, 외교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일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국무조정실(2050탄소중립위원회), 산림청, 기상청 등이다.

환경부는 지난 10월 31일 “올해는 파리협정이 본격 이행되는 원년으로,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하로 제한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강화된 행동과 연대가 더욱 강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녹색기후기금(GCF)은 UN 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세워진 국제연합 산하 국제기구로, 한국이 최초로 유치한 대형 국제기구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막한다. 이 총회는 지난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체결한 기후 변화 협약의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년 당사국들이 개최하는 회의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평균온도 상승 억제 위해 국제사회 연대 더욱 강조될 것”

환경부에 따르면 의장국인 영국은 파리협정 1.5℃ 목표 달성을 위한 각국 정상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하여 11월 1일부터 2일까지 특별정상회의(World Leaders' Summit)를 개최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197개 국가 중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등 130여 개국 정상들이 참석했다.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감축, 적응, 재원, 기술이전 등의 분야에서 총 90여 개 의제가 논의된다. 이 중 국제탄소시장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여 파리협정 세부이행규칙(Paris Rulebook)을 완성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파리협정 채택(2015년 12월 12일) 후 수년간의 협상을 거쳐 제24차 당사국총회(2018년, 폴란드)에서 파리협정의 이행에 필요한 규칙 대부분이 마련됐다. 그러나 국제탄소시장 관련 지침은 국가간 온실가스 감축이전실적에 대한 상응조정, 교토메커니즘(CDM)의 전환 등에 대한 당사국간 이견으로 채택이 결렬됐고, 제25차 당사국총회(2019년, 스페인)에서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올해부터 파리협정의 이행 기간이 개시됨에 따라 당사국들은 세부이행규칙 완성에 대한 시급성을 인지하고 협상에 임할 것이나, 협상 막바지까지 치열한 격론이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우리 대표단은 주요국 및 환경건전성그룹(EIG)*과 공조하여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국가 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탄소시장 조성, 모든 국가에 적용될 투명한 점검·보고체계 마련 등에 대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적극적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올해는 파리협정 이행 원년으로 제26차 당사국총회에서는 파리협정 이행에 필요한 기틀을 완성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에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실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알리고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내로 억제하는 데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라고 언급했다.

leehan@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