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넷째주 국내 금융가 ESG 관련 소식

10월 넷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나눔활동을 이어갔다. NH농협은행은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가 일손돕기를 이어갔고,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소상공인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10월 넷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나눔활동을 이어갔다. NH농협은행은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가 일손돕기를 진행했고,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소상공인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픽사베이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10월 넷째주 금융가는 다양한 나눔활동을 이어갔다. NH농협은행은 가을 수확기를 맞아 농가 일손돕기를 진행했고,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소상공인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하나금융그룹은 친환경 골프대회 통해 조성한 기부금을 사회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하고, 하나캐피탈은 미얀마 저소득층 가정 기부 캠페인을 실시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IBK창공 부산 2021년 하반기 데모데이를 열고, KB국민카드는 ESG 지배구조 부문 2년 연속 ‘A+’ 등급을 획득했다.

 

NH농협은행, 가을 수확기 맞아 농가 일손돕기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 마케팅부문 남재원 부행장과 개인고객부 임직원들은 대학생봉사단 N돌핀 단원들과 함께 농촌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에 소재한 매화마을 농가를 찾아 고추 등 농산물 수확 및 환경정비 등 일손돕기를 실시했다. 

마케팅부문 내 마케팅전략부 봉사단 직원들도 NH농협은행 충남영업본부 직원들과 함께 충남 예산군 소재 과수농가를 찾아 수확작업 등 일손돕기를, 여신심사부문 강대진 부행장과 4개 부서(여신기획부, 여신심사부, 여신관리부, 기업개선부) 직원들이 합동으로 경기도 파주시 일원 사과 농가를 찾아 수확작업 등 대규모 일손돕기를 진행했다.

일손돕기에 함께한 N돌핀 대학생봉사단은 농협은행에서 매년 선발하며 전국 17개팀 102명으로 구성돼 있다. 금번 N돌핀 9기는 지난 2월 선발되어 NH농협은행 홍보대사역할 및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등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이달 말로 봉사단 활동을 마무리한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소상공인 자녀에게 장학금 전달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 자녀 400명에게 장학금 8억36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은 “이번 장학금 지원이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IBK장학생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적극 응원한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하고 총 535억원을 출연해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한 장학금 168억원, 치료비 125억원을 후원한 바 있다. 금융권 최초 중소기업 공동 직장 어린이집 설립, 멘토링, 금융경제교육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자를 지원하고 있다. 

 

기업은행, ‘IBK창공 부산’ 2021년 하반기 데모데이 실시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28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 부산’의 데모데이를 가졌다. 데모데이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프로그램인 ‘IBK창공’의 마지막 과정으로 창공 기업들이 제품, 사업모델 등을 투자자·외부인에게 소개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행사다.

‘IBK창공 부산 5기’의 10개 기업이 참가한 이번 행사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동참하기 위해 부산지역 최대 스타트업 행사인 ‘부산 스타트업위크 바운스(BSW Bounce) 2021’ 일정에 맞춰 개최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데모데이를 통해 참여기업들이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파트너를 발굴하는 등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스타트업 성장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혁신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 친환경 골프대회 통한 나눔 이어가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지난 9월 30일부터 4일간 경기도 포천시 아도니스 컨트리클럽에서 개최된 친환경 골프대회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을 통해 조성된 ESG 기부금으로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갔다. 

총 15억원 규모의 상금으로 개최된 이번 챔피언십은 자투리 마스크 원단 및 마스크 불량품 등을 활용한 다양한 재활용 용품과 친환경 물품을 선보이고 ESG 실천을 위한 기부금 모금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참가 선수들과 하나금융그룹이 뜻을 같이하는 ESG 매칭 기부 이벤트와 참가 선수들의 버디 및 이글 기록에 따른 하나금융그룹의 기부금 추가 적립, 하나금융그룹 공식 유튜브 ‘하나TV’에서 진행되는 주요 선수들의 ESG 골프 퀴즈 게임을 통해 총 6천만원의 ESG 기부금을 조성됐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를 통해 총 1억원 상당의 물품을 사회 취약계층과 독거노인, 아동 및 미혼모 등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ESG 특화 카드 출시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SK텔레콤의 사회 취약 계층 안전 돌봄 서비스인 ‘스마트 지킴이2’와 연계한 ESG 특화 상품 출시 기념식을 갖고 취약 계층 돌봄 관련 사회적 비용 절감과 지속 가능한 ESG 경영 확산에 나선다.

양 사가 선 보인 ESG 특화 상품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는 SK텔레콤이 무선 이동 통신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결합해 손목 시계형 무선 위치 추적기(스마트 트레커) 형태로 서비스 중인 ‘스마트 지킴이2’ 관련 혜택을 담고 있다.

SK텔레콤의 ‘스마트 지킴이2’서비스는 치매 환자, 발달 장애인, 아동 등 사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와 이동 경로 확인 △심박수 등 건강 정보 확인 △낙상 위험 감지 △위급 상황 시 SOS 자동 호출 등 실종 예방과 위험 상황 관리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하나캐피탈, 미얀마 저소득층 가정 기부 캠페인 실시

하나캐피탈(대표이사 윤규선)은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미얀마 저소득층 가정 지원을 위한 ‘Global Happy Sharing’ 기부 캠페인을 실시하고 기부 물품 전달 행사를 가졌다.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시작된 ‘Global Happy Sharing’은 도움이 필요한 해외 저소득층 가정을 위해 하나캐피탈 전 임직원이 직접 기부물품을 모집하여 후원하는 기부 캠페인이다.

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20일까지 진행된 기부 캠페인은 하나캐피탈의 해외 진출국 중 하나인 미얀마에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기부된 물품들은 약 1개월의 해외 배송기간을 거쳐 미얀마 양곤 지역의 저소득층 가정에 직접 전달될 예정이다.

하나캐피탈 윤규선 대표는 “당사의 해외 진출국 중 하나인 미얀마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기부 캠페인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ESG 지배구조 부문 2년 연속 ‘A+’ 획득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올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SG)의 ESG 평가에서 카드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2년 연속으로 지배구조 부문 ‘A+’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주주권리보호, 이사회, 감시기구, 내부통제, 공시 등 지배구조와 관련해 금융회사 지배구조 모범규준이 제시한 지속가능경영 체계와 주주가치 훼손 가능성을 점검한 것으로 KB국민카드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충실히 갖추고 있으며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 여지도 상당히 적다는 평가를 받았다. 

KB국민카드는 모범적인 지배구조 구현을 위해 법률, 회계, 경제,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사외이사로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사회에서 회사의 주요 의사 결정 시 이사진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minseonlee@greenpost.kr

키워드

#ESG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