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산업과 그린수소로 친환경에너지 산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이 키워드
수소 혼소발전 등 수소 관련 기술 M&A, R&D, 협력 계속

지속가능하고 청정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 꼽힙니다. 현재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산업은 가장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석에너지원을 대체할 다양한 에너지원들이 논의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에너지원은 '수소(H2)'입니다.

수소는 우주 질량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연소하더라도 소량의 물과 아주 적은 양의 질소산화물만 발생시키는 않는 청정에너지로 불립니다. 또한 질량 1g당 발열량이 석유보다 3배 이상 높은 에너지원으로, 신재생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불안정성을 해소해줄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정부를 비롯한 일부 기업들은 수소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 에너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번 기사에서는 국내 기업들이 수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수소 사업을 이끌기 위해 어떤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여섯 번째 순서는 미래세대를 위한 그린에너지 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설정하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한화그룹입니다. [편집자 주]

한화종합화학이 수소혼소 실증사업에 적용할 미국 PSM社의 연소기(FlameSheet) 모습(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한화종합화학이 수소혼소 실증사업에 적용할 미국 PSM社의 연소기(FlameSheet) 모습(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임호동 기자] 방위산업과 태양광산업 등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한화그룹이 100년 기업을 목표로 항공 우주, 스마트 방산, 디지털 금융 솔루션 등 새로운 산업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그중에는 태양광 발전과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등의 친환경 에너지도 포함돼 있다. 한화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기술로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미래세대를 위한 탄소중립을 목표로 수소 혼소 발전 등 다양한 수소 기술 개발을 위해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 미래 한 축 담당할 산업, 수소

지난 8월 1일 취임 40주년을 맞이한 한화 김승연 회장은 지난 8월 2일 기념식을 대신해 사내방송을 통해 그동안의 소회와 앞으로의 비전을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은 "40년간 이룬 한화의 성장과 혁신은 한화가족 모두가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며,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100년 기업 한화를 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화그룹은 성장 배경과 사업 성과를 설명하고, 100년 기업을 목표로 앞으로의 비전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과감한 M&A를 통해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고, 이를 통해 금융, 방산, 석유화학, 에너지 분야 등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둬왔다.

특히 2012년 독일 큐셀, 2015년 삼성 방산 및 석유화학 부문 4개사를 인수해 에너지 부문과 방위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그중에서도 큐셀 인수를 통한 한화의 태양광 사업은 미국·유럽·일본 등 해외 태양광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한화는 앞으로 100년 기업을 목표로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김승연 회장은 항공 우주, 스마트 방산, 디지털 금융 솔루션, 그리고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에너지를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꼽고 있다.

특히 김승연 회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제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환경 경영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익추구를 넘어 국가와 인류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가치 창출을 기업 정신으로 삼고 미래세대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태양광 뿐만 아니라 수소 에너지로 전환을 선도하고, 아무도 가보지 않은 우주항공 등 미래기술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수소 혼소 발전 실증과제 협약을 체결한 한화종합화학과 한국서부발전(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수소 혼소 발전 실증과제 협약을 체결한 한화종합화학과 한국서부발전(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신재생에너지 활용한 그린수소

한화는 태양광과 수소를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에너지 산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한화는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 글로벌 태양광 기술에 주목해 왔다. 한화는 세계 최초 차세대 고효율 태양광 모듈인 페로브스카이트 태양광셀(탠덤셀) 양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의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또한, 미국·유럽 등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건설·운영하는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적극 투자한다.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인 그로잉에너지랩스(GELI) 인수를 통해 전력 소비 패턴 관련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잉여 전력을 통합 판매하는 분산형 발전 기반의 가상발전소(VPP)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강점을 그린 수소 생산에 활용하는 것이 한화의 수소전략중 하나다. 한화는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로 물을 분해하는 수전해 기술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분야에 투자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화솔루션 수소기술연구센터는 전력 소모가 많은 기존 수전해 기술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AEMEC)’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고압탱크 업체 ‘시마론’을 인수해 수소탱크 부문에서도 경쟁력 강화했다. 한화는 향후 육상 모빌리티용 초고압, 초대형, 초경량 수소탱크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화종합화학은 가스터빈에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를 혼합·연소시는 발전 방식인 ‘수소 혼소’ 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수소 혼소는 기존 LNG 발전소와 비교했을 때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발전 방식으로, 수소 함량이 많을수록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한화종합화학은 지난달 세계적인 수소 가스터빈 기업 미국 PSM(Power Systems Mfg)과 네덜란드 토마슨 에너지(ATH:Ansaldo Thomassen)를 인수해 LNG 가스터빈을 수소 가스터빈으로 전환하는 원천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 여기에 한화종합화학이 확보한 노후 가스터빈의 수소 혼소 전환 기술과 터빈 효율·운전 성능을 개선시키는 기술을 결합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화종합화학은 노후 가스터빈의 수명을 15년 이상 연장시키고 터빈의 효율 및 운전 성능도 개선시킬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수소 혼소 발전을 실용화하기 위해 한화종합화학은 지난 8월 3일 한국서부발전과 '수소혼소 발전 실증과제 협약'을 체결했다. 한화종합화학은 한국서부발전이 보유 중인 80㎿급 노후 가스터빈 1기를 대산공장으로 옮긴 뒤 2023년 상반기까지 국내 최초로 50% 이상 수소 혼소 발전이 가능하도록 개조해 수소혼소 발전 실증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박승덕 대표는 “한화종합화학이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혼소 가스터빈 기술을 통해 이번 실증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 지은 후 국내 LNG 발전소들에 확대 적용시켜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조기달성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소 혼소 발전 역시 탄소배출을 줄일 뿐 탄소배출이 발생하는 발전이라는 지적에 한화 관계자는 “기존의 LNG 발전에 비해 탄소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며, 수소 비율을 늘려갈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린에너지 육성을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한 한화그룹과 KDB산업은행, 이번 협약을 통해 한화는 태양광과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5년간 최대 5조원의 금융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에너지 육성을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한 한화그룹과 KDB산업은행, 이번 협약을 통해 한화는 태양광과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5년간 최대 5조원의 금융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한화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 그린에너지 육성, 앞으로 더 이어질 예정

태양광, 그린수소 등을 기반으로 하는 한화의 그린에너지 육성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5월 한화그룹과 KDB 산업은행은 ‘그린에너지 육성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산업은행은 향후 5년간 최대 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통해 한화의 그린에너지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의 지원금은 한화그룹의 태양광,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 M&A, R&D, 시설투자, 운용자금 등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녹색기술 관련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영해 저탄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취재에 따르면 현재 한화와 산업은행의 중소·중견기업 지원 펀드는 아직 논의 중인 상황이다.

협약 당시 한화솔루션 김동관 대표는 "한화그룹은 그린에너지 사업 모델 고도화와 차세대 신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그린에너지 리더로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겠다"고 다짐을 밝혔으며, "유망 중소·중견 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함께 멀리'의 발걸음은 국내 그린에너지 생태계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 관계자는 “미래세대를 위해 탄소중립과 그린수소 생산 및 수소사회로의 전환은 필수적인 것”이라며 “지속 가능 미래형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hdlim@greenpost.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