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교통, 경제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린'이 삶의 질을 향상"
"'한국판 뉴딜 2.0'은 저탄소 경제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 선언 1주년을 맞아 그 성과와 함께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을 밝혔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판 뉴딜 선언 1주년을 맞아 그 성과와 함께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을 밝혔다. (청와대 제공)/그린포스트코리아

[그린포스트코리아 이민선 기자] 정부가 14일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을 밝혔다. 2025년까지 추가로 60조원을 투입해 관련 예산을 총 220조 원 규모로 확대하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판 뉴딜은 처음에는 코로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디지털 뉴딜'에 중점을 두고 출발했지만, 이후 기후변화 대응과 저탄소 경제 전환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그린 뉴딜'을 또 다른 축으로 세우며 본격적으로 한국판 뉴딜의 진화가 시작됐다"라고 말했다.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회복을 위해 마련한 국가 프로젝트로 정부가 지난해 7월 14일 확정·발표했다. 오는 2025년까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세 개를 축으로 분야별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이 이뤄진다. 

'한국판 뉴딜 2.0'은 정부가 1주년을 맞아 새롭게 발표한 계획으로, '휴먼 뉴딜'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휴먼 뉴딜은 고용안전망과 사회안전망을 한층 확대하고 발전시킨 것으로, 청년 주거안정과 교육비 부담 완화 등이 포함된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2.0을 위해 2025년까지 160조원에서 추가로 60조원을 투입, 총 220조 원 규모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1000억원 규모의 국민참여형 뉴딜펀드도 추가로 조성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 극복의 희망이며 우리 정부를 넘어선 대한민국 미래전략으로 계속 발전하고 진화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 2.0'에 머물지 않고, 선도국가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국민들께서 깊은 관심과 애정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저탄소 경제 전환 기반 마련한 그린 뉴딜...한국판 뉴딜 2.0에서는?

문 대통령은 그린뉴딜의 성과로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급이 확대된 것과 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을 지원하는 등 저탄소 경제 전환의 기반을 마련한 것을 꼽았다. 또한, 학교와 마을, 건물과 산단 등 삶의 공간과 일터가 녹색 공간으로 바뀌고 있는 것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주거와 교통, 경제 등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린'이 일상의 언어가 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높아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것은 물론, 세계 최대 해상풍력 단지,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등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투자계획이 발표되고 있음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2.0'은 저탄소 경제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며 "국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에 더욱 속도를 높이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그린 뉴딜' 속에 탄소중립 추진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측정·평가시스템을 정비하고, 탄소 국경세 도입 등 국제질서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녹색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사업을 가속화하겠다"며 "탄소저감 기술개발과 녹색금융으로 저탄소 경제 전환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seonlee@greenpost.kr

저작권자 © 그린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